주5일제로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1박2일’ 같은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캠핑족이 대폭 늘었다. 캠핑장에 가보면 소개책자에서나 볼 법한 다양한 캠핑용품을 구비한 럭셔리 캠핑족도 자주 눈에 띈다. 올 여름 휴가를 시작으로 캠핑족 대열에 끼려고 하는 가족을 위해 캠핑용품 구매요령을 알아보았다.
텐트,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 따라 선택
캠핑을 위해 가장 중요한 품목은 텐트다. 텐트는 모양에 따라 거실과 침실이 분리된 거실형과 지붕이 둥글게 생긴 돔형으로 나뉜다. 돔형은 무게가 가벼운 것이 장점이지만 높이가 낮아 이용에 불편한 점이 있다. 거실형은 공간을 분리해 사용이 편리하고 안락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무게가 많이 나가고 설치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텐트는 원단과 폴의 소재 등에 따라 품질에 차이가 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K2 청주율량복합점 홍정아 대표는 텐트 선택 기준에 대해 “크기는 사용인원의 1.5배 정도가 적당하다”며 “자주 캠핑을 다니는지, 여름 한 철에만 이용할 것인지 등에 맞춰 구입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자주 캠핑을 다니는 캠핑족이라면 사계절용을 선택하고, 주로 여름에만 사용할 예정이라면 돔형이나 이월상품 등 저렴한 상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K2에서 판매하는 텐트도 1인용(20만원)부터 8인용(145만원)까지 다양하다. K2 텐트는 내수압(원단 1㎜당 견디는 물의 양)이 2000㎜로, 원단1㎜당 2000㎖의 물을 견딜 수 있다. 우산이 600㎜, 고압세차장이 900㎜임을 감안하면, 웬만한 비에는 끄떡없다. 홍 대표는 “이월상품 중 선택하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2004년부터 텐트를 출시한K2가 올해 처음으로 세일에 나섰다”며 “신상품 중 일부를 제외하고 30% 세일 중이니 다양한 제품 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특히 홍정아 대표가 추천하는 상품은 ‘그랜드 선쉐이드 돔’이다. 당일 나들이나 해변 등에서 사용하기 좋은 그늘막이지만, 돔형에 방충망도 설치돼 날씨가 좋을 때에는 텐트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가격도 15만원대로 저렴해 더욱 눈길을 끈다.
컴포트체어, 전문가 강력추천 상품
텐트와 함께 구매하면 좋은 부속품으로는 침낭, 바닥매트, 베개, 그라운드 시트, 타프 등이 있다. 요즘은 타프를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 활용성이 높기 때문. 돔형 텐트라면 거의 필수처럼 타프를 구매하는 추세다.
부속품들은 재질과 내용물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해 예산과 쓰임에 따라 적절히 구매하면 된다.
다른 필수장비로는 랜턴 코펠 버너 체어 등이 있다. 랜턴은 LED등과 가스등이 있는데 2개 이상 구입하면 좋다. 버너는 2구 이상으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게 편리하다. 홍정아 대표는 “반구형 이소부탄으로 쓸 수 있는 버너를 추천한다”며 “특히 겨울에도 야외활동을 한다면 화이트가솔린 겸용 버너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가스버너의 화력이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
최근 거실형 텐트가 나오면서 실내공간이 넓어져 테이블 등을 두기에 좋아졌다. 홍 대표는 특히 체어를 강력 추천했다. “체어에 앉아 따뜻한 커피를 마시면서 부부가 대화를 나누거나 그늘 아래에서 편안하게 기대 쉴 수 있어 좋다”는 게 홍 대표의 추천사.
코펠도 사이즈와 재질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진다. 최근에는 어디서도 밥맛을 살려주는 캠핑용 압력솥이 나와 인기다. 이외에도 낭만과 운치를 더해주는 야전침대, 메쉬텐트, 화로세트 등도 인기상품이다.
캠핑에 대한 흥미 높여가며 하나씩 장만
캠핑용품 구매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캠핑 그 자체다. 즉, 캠핑 자체에 대한 흥미를 높여가면서 필요에 따라 용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 홍정아 대표는 “한 번에 모든 용품을 구매하기보다 캠핑을 다니며 하나씩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도 캠핑의 즐거움”이라며 “용품을 얼마나 잘 갖췄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의 체험”이라고 덧붙였다.
홍 대표가 자녀들과 캠핑을 다녀본 경험상, 아이들은 아빠가 야식으로 끓여준 라면의 맛을 더 오래 기억하더란다.
“캠핑은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대신 가까운 곳에서 자연을 느끼는 데 묘미가 있죠. 올 여름엔 가족들과 캠핑을 통해 자연의 맛을 느껴보세요.”
도움말 K2 청주율량복합점 홍정아 대표
김정옥 리포터 junggam@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