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고등학교(교장 강익수) 재학생이 참여한 연구 논문이 세계적으로 저명한 SCI급(과학인용색인) 화학 학술지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에 게재되어 화제다.
북일고등학교 3학년 김재완 김동현 학생이 공동 참여한 이 연구는 ‘주름구조를 가진 자립형 나노구조 실리콘 박막을 이용한 광섬유식 압력 센서’에 관한 것이다. 기존 방식의 센서보다 제작이 용이하고 고다공성 실리콘 박막을 이용하기 때문에 압력뿐만 아니라 유기증기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이 논문은 현재 온라인판에 게재되어 있고, 7월판(183호)에 정식 발간될 예정이다.
평소 물리학과 화학에 관심이 많은 두 학생은 지난해 북일고등학교 고교-대학연계 R&E(Research and Education) 프로그램에 참가, 공주대학교 조소연 학생과 함께 이기원 물리학과 교수의 지도하에 연구를 하게 되었다.
북일고등학교가 2012년부터 무학년제로 운영하는 R&E 프로그램은 대학교 수학 과학 분야 교수가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 그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은 학기 중에는 주말, 방학 중에는 평일을 이용해 해당주제에 대한 대학 수준의 심층학습과 고급실험 등의 연구 활동을 하게 된다.
김나영 리포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