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학생들 방학 중 체험학습장 활용하기
이번 방학은 더 알뜰하고 더 알차고 싶다
창의적체험 활동 교과과정과 연계해 활용 … 역사생태학습장 탐방, 공연, 효체험 등
즐겁고 신나는 방학이 시작되었다. 방학 기간은 하고 싶은 일도 많고 해야 할 공부도 뒤따르지만, 얼마나 시간 활용을 잘 하느냐에 따라 개학 시 숙제 때문에 집안이 시끄럽지 않다. 체험활동과 그에 따른 보고서 등 하는 만큼 달라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적당한 시간 방학. 시내에서 활용 가능한 활동처를 알아보았다.
효도 실천하고 여름도 물리치고
소사구 범박동주민센터가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 내 청소년들의 봉사와 효 체험활동을 위해 가족을 주제로 교육과 체험활동을 열 예정이다. 8월 한 달 동안 이색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이번 체험활동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부채를 만들고, 경로당 어르신에게 만든 부채를 전달하는 ‘시원한 바람 타고 경로당 방문하기’로 진행된다.
문의:032-625-6708
부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도 여름방학과 휴가를 맞아 ‘신나는 자원봉사, 착한 부천’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대상은 6세 이상의 유아 아동가정과 성인으로 홈메이드 제습제와 모기퇴치제를 만들어 어려운 가정에 기부하는 활동이다.
홈메이드 제습제 만들기 일정은 7월 25일, 27일이며, 친환경 모기퇴치제 만들기 봉사는 7월 29일, 8월 2, 5, 9일에 진행된다. 또 어르신들에게 손 마사지와 네일케어 봉사를 하는 재미난 뷰티살롱 프로그램도 함께 열린다.
문의:032-324-1066
교과서 밖에서 만나는 영웅 ’단군왕검, 박혁거세, 주몽, 온조‘
심곡도서관이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인물을 소재로 살아 숨 쉬는 역사교실을 연다. 초등학생 3∼5학년을 대상으로 열리는 역사 이야기교실에서는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한국사를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는 이야기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나만의 역사책’을 만들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수업은 8월 6일부터 8월 17일까지 모두 10회이다.
문의:032-625-4581
여름방학 도서관에서 숙제하고 교양 쌓기
어린이도서관 동화기차가 방학을 맞아 성교육과 스토리텔링, 요가 등 다양한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가정에서 겪는 성교육의 애로점을 대신해 기획된 프로그램의 주제는 ‘엄마, 아빠도 모르는 우리들만의 이야기! 성(性)’이다.
학부모들의 요청으로 기획된 이번 성교육의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이다. 진행은 부천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추천강사가 참여하며, 저학년 어린이에게는 남녀사이 관계를 통한 예절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고학년에게는 사춘기에 빠지기 쉬운 음란물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다룬다.
이밖에도 스토리텔링을 통해 요가와 몸 놀이 등을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오는 8월 14일에 진행된다.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이며, 몸과 마음의 건강에 대한 소재를 다룰 예정이다.
문의:032-320-6328
둘레길 체험으로 역사와 생태공부를
부천시가 산과 공원, 들판과 하천을 하나의 길로 연결한 총 42km의 ‘부천둘레길’ 숲 체험단을 모집한다. 숲 체험은 향토유적 숲길, 삼림욕길, 물길 따라 걷는 길, 황금들판길, 누리길 등 다섯 개의 테마길로 구성되며, 사전에 신청을 하면 숲 해설가의 자연생태에 관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다.
1코스 향토유적 숲길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고강선사유적지 등 향토유적지가 포함되어 있어 역사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3코스 ‘물길 따라 걷는 길’에서는 시원한 시민의 강을 걸으며 물고기 떼와 부레옥잠과 같은 수생식물을 관찰하는 생태체험 코스를 해볼 수 있다.
문의:032-625-3572
유쾌 상쾌한 과학문화 놀이동산
인천어린이과학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1박2일 과학캠프를 비롯해 다양한 방학특별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여기에 어린이 대상 교육프로그램 외에도 기획전시와 뮤지컬 공연 등 문화행사도 개최된다.
놀면서 배우는 과학코너에서는 현미경탐구교실, 생태세밀화교실, 과학논술교실, 방학실험과학교실이, 가족천체관측교실, 과학자와의 만남, 연구사와 함께 떠나는 과학여행, 4D수리창의교실, 유아창의체험교실, 에코창의교실 등도 마련된다.
특히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생태체험교실, 과학스토리텔링, 주말과학체험한마당, 과학나눔창의세상 등도 방학 중 계속 열린다.
이밖에도 부평도서관에서는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는 중학교 2학년생 대상 여름발명특허교실을 연다. 발명특허교실에서는 로봇 제작, 아이디어 제품 제작, 캔버스 모델링 실습 등 이론과 과학 실기수업을 병행해 진행한다. 제작한 아이디어 제품들은 특허청장상 등 시상도 있을 예정이다.
문의:032-512-8203
알고 나면 더 소중한 인권
부평도서관이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가 참여하는 ‘인권’ 주제 여름독서교실을 마련한다.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5일간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인권이 뭐예요? 소중한 나, 너 그리고 우리’란 주제로 다양한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각장애인 선생님과 함께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소중 합니다’ 시간에는 장애인 인권에 대해 알아보기와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북한 어린이 인권을 소재로 ‘인권신문 만들기’ 수업도 펼쳐진다. 또 ‘벽을 넘어서’시간에는 다문화 속의 인권문제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들여다본다. 이밖에도 아동인권문제와 왕따와 차별이야기 등도 퀴즈와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문의:032-510-7318
패키지 상품으로 공연과 체험을 ‘부천문화재단 판타지아극장’
부천문화재단 판타지아극장이 여름방학을 맞아 부천시민평가단의 모니터링을 통해 재미와 감동으로 검증받은 작품 ‘피터팬’과 ‘도서관 생쥐’를 공연한다. 피터팬은 친구들을 통해 배우는 우정과 협동심을 다룬 뮤지컬로 진행은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빨간모자’ 등 어린이공연극 전문 극단 ‘복주머니’가 맡는다.
이밖에도 멀티뮤지컬 ‘도서관 생쥐’도 방학기간 동안 어린이들과 만난다. 이번 공연에서는 어린이 공연관람과 체험을 위해 모둠 패키지 할인티켓과 단체할인을 진행한다. 따라서 모둠 패키지를 활용하면 개인은 40% 할인된 가격으로, 단체 20인 이상은 50~60% 할인은 물론, ‘모래아트 체험전’ 1천원 추가할인도 받을 수 있다. 패키지 티켓 판매는 7월 28일까지이다.
문의:032-320-6339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