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분화된 커리큘럼, 탄탄한 학습 시스템, 빡센 학생 관리로 유명한 은행사거리 중고등 영어의 중심, K2 영어전문학원의 고등부가 세일학원 12층으로 확장 이전한다. 이를 계기로 중등부 현 위치에서 보다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게 되었다. K2 영어전문학원의 변화, 그 의미는 무엇일까? 단순한 확장의 의미가 아니라 성과가 높은 학습시스템을 확대하는 계기이며 동시에 기존 학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K2영어학원의 최재천 원장에게 고등부 확장 이전의 의미, 중고등부의 변화된 학습 시스템과 학생 관리에 관한 차별화된 내용을 확인해보았다.
고등부, 0교시 수업에 빠지면 정규수업도 없다!
K2영어전문학원에서는 ‘나머지 공부를 시킬 수 없다’는 고등부 수업의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역발상으로 ‘0교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0교시 수업’은 무엇일가? 오후 8시~10시의 정규 수업을 듣는 당일, 학생들이 오후 7시까지 등원하여 정규수업 전에 각자가 해온 숙제를 관리팀에 제출, 채점을 하는 동안, 단어 시험을 보게 된다. 이어 채점된 숙제를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도록 지도하는 데, 재풀이 과정에서도 ‘왜 답이 틀렸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 틀린 문항 옆에 질문할 것을 미리 적으면서 자기 확인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고등부는 숙제를 해오지 않으면 학습적 성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통해 예습, 복습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높다.
특히 학생이 스스로 질문할 내용을 문제지에 적어 들어오는 과정은 수업시간의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일 수 있고, 수업의 분위기와 질도 역시 좋아진다는 것. 고등부는 스스로 하는 공부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인 만큼, 스스로 습득하고 이해를 못하는 문제를 수업시간에 물어보면서 효율적인 면에서 뛰어나다.
0교시 수업은 원장을 비롯한 관리팀 강사가 직접 투입되어 철저한 관리를 지원한다. 학생별 출결 확인, 0교시 수업을 거치지 않으면 정규수업을 들여보내지 않을 정도로 철저한 학생관리도 보태어졌다. 이런 치밀한 학생 관리까지 더해지면서 K2 영어전문학원의 고등부 수업은 학생들이 긴장감을 갖고 수업에 임하게 되고, 학습 집중력을 높여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모의고사 평가 3주 대비 집중수업의 성과!
실제 K2영어전문학원 고등부에서는 모의고사 평가를 앞둔 3주 대비 집중 수업을 진행해왔다. 주1회 학생 등원 시 실전모의고사 평가와 똑같은 순서와 방식으로 시험을 보면서 실전 연습에 매진해온 것. 실전 모의고사 평가를 통해 학생이 어법 문제에 취약한지, 듣기 평가 시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지, 속도를 못 따라가는 지 등... 다양한 시각에서 학생의 문제점을 짚어주고, 틀린 문항을 재확인하는 수업을 병행하는 반복학습을 진행, 결과적으로 학생의 성적을 올리고, 학습 만족도도 높여온 만큼, 이를 모의고사 대비 학습 시스템으로 상시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모의고사 시험에서 비중이 늘어난 듣기시험을 대비해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하루 1회 풀도록 지도함으로써 재원생 모두 3주간 20회 정도의 풀이와 확인학습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때 등원 시 풀어온 듣기 문제 3회분을 가져와 틀린 문항의 지문은 Dictation 하는 치밀한 영어 수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최 원장은 “3월초부터 0교시 수업을 적용, 자기 확인학습 후 정규수업을 진행하는 학습 시스템을 시행해왔다. 이번 모의고사 평가를 통해 고1, 고2 학생들의 성적이 전과 비교해 학원에서 놀랄 정도로 상승했다. 이런 학습적 효과가 ‘0교시 수업’을 고등부 전체로 확대하고, 확장 이전한 계기가 되었다.”고 전한다
중등부, 출입구에서 학생별 숙제, 학습 진도 확인! 학원에 남겨 끝까지 시켜...
고등부의 확장 이전으로 훨씬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게 된 K2영어전문학원의 중등부. 기존의 관리차원에서 학생의 수업이동 과정에서 놓쳐온 학생들까지 더욱 꼼꼼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일단 학생들이 등원하면서 출입구에 마련된 관리팀에 숙제를 제출하면, 관리팀에서는 학생별로 과제, 학습 진도를 정리해놓은 학생 관리부를 토대로, ‘이 학생이 오늘 할 숙제가 무엇인지, 과제는 했는지, 단어는 다 외웠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혹시 숙제를 해오지 않은 학생은 그 자리에서 바로 남겨 끝까지 지도하게 된다. ‘틀린 단어 몇 개, 숙제는 어디가 미흡한지’ 철저하게 관리하여 학생 스스로 몸에 학습 습관이 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이를 위해 K2전문영어학원에선 물샐 틈 없는 철저한 학생 관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존에 수업 진행 강사의 요청을 받아 학생을 관리하던 것을 중등부 재원생 모두를 대상으로 관리팀에서 강제성을 가지고 학생별 숙제, 수업내용을 관리한다는 점이다. 최 원장은 “기존의 빡센 학생 관리로 재원생의 5~60%가 관리 되었다면, 학생이 오가는 길목에 관리팀을 배치, 눈에 보이는 직접 관리를 통해 재원생의 80% 이상이 꼼꼼히 관리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며 “K2영어전문학원의 학습시스템을 버티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성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홍명신 리포터 hmsin1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