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건강이란?
몸, 마음, 정신이 온전히 건강한 상태
2.숨(호흡)이란?
숨(호흡)은 생명의 시작이고 끝이다. 숨 속에는 사람의 생을 유지시켜주는 무형의 에너지(기)가 숨겨져 있다. 숨 속에는 몸과 마음, 정신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있다.
3.석문호흡으로 만들어진 기(氣)의 작용
몸에 대한 반응
- 심신의 기능 등이 지나치게 항진, 무력화되었을 때 균형을 잡아준다.
- 곡기 섭취 후 남은 기운들 정리, 약물 복용 시 남은 약성들의 기운, 장부, 뼈속 냉기, 한 기 등의 기운들을 정리함.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 세포의 기능을 강화시켜 병에 대한 저항력, 면역력, 자연 치유력을 키워준다.
마음에 대한 반응
- 마음이 심란하거나 감정이 일어날 때 심기가 불편하다. 심기가 불편하면 여러 감정들이 일어나는데 화가 나면 화기가 솟구치고 분한 마음, 분한 생각, 분한 감정 등이 일어나면 분기가 탱천한다. 마찬가지로 노기, 애기, 욕기 등이 일어나는데 기운은 기운으로 제어하는 것이 가장 낫다. 호흡으로 안정된 기운이 단전에서 형성되면 솟구쳐 오르는 화기 분기 노기 등을 이 기운이 끌어당겨 솟구치는 것을 막아준다. 그래서 화가 났을 때 아랫배로 심호흡을 시키면 화가 수그러지는 것이 그러한 이치이다.
- 울화가 쌓인 경우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쌓인 홧병은 좀처럼 풀기가 어려운데 이 또한 호흡으로 인하여 발생된 기운을 이용하면 제법 만성화된 울화병도 치유할 수 있다.
- 기타 마음으로 인한 조울증이나 불안함, 공황장애등도 제법 효과가 있다.
정신에 대한 반응
- 울화로 인한 상화, 상열, 상기증 등 얼굴에 화가 쌓여 눈이 충혈되어 벌겋다든지 머리가 묵직하고 아프거나 기운이 머리에 차여 맑지 못하는 증세가 있는데 이는 호흡을 잘못하여 또는 영적기운이 어리어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고 이러한 기운 등이 신체 각 장부에 쌓여 그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신경성이라는 부분으로 불편함이 느껴지는데 이도 기운으로 제거하고 빼내면 제법 효과가 있다.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들 속에서 몸도 마음도 정신도 힘들어 하고 있다. 몸은 무겁고 가슴도 답답하고 머리는 뜨거워지며 정신은 혼미해지고 의욕도 없어지고 사는 것이 별 재미가 없다. 이제 석문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 정신을 건강하게, 스스로를 힐링하고 케어 하십시오.
글 : 황동훈 원장 (석문호흡 대전지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