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계통에서 일하다 육아 때문에 일을 그만 두었던 30대 주부가 강의 들으면서 틈틈이 자원봉사로 경력을 쌓은 덕분에 얼마 전 사회복지사로 취직했어요. 지금도 사이버강의를 들으며 전문가로써 역량을 높여나가는 중이지요.” 서울특별시여성능력개발원 청소년미디어중독 예방전문가반의 장경희 강사가 수강생의 재취업 사례를 들려준다.
진로코칭 등 상담, 강사양성 강좌 인기
이처럼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에서는 취업이나 창업을 원하는 여성들을 위해 상담, 강사양성, 요리, 미용, 패션, 자격증 분야 총 55개 강좌를 운영 중이다. 수강료가 일부 전문 강좌를 제외하면 3개월에 6~9만원 선으로 저렴한데다 검증된 강사진들의 알찬 강의로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 났다.
최근에는 30~50대 고학력 여성들 사이에 관심이 높은 상담과 강사양성 과정에 특화 프로그램들을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진로코칭, 미디어중독예방 등 현재 자녀를 키우는데도 적용이 가능하고 향후 상담가나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강좌가 인기 있습니다. 수료생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실무경험을 쌓은 뒤 인턴강사를 거쳐 차근차근 경력을 업그레이드할수록 유도합니다. 본인의 노력, 끈기만 있다면 강사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은 다양합니다.” 교육운영부 구미현 부장의 설명이다.
진로교육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올해 첫 선을 보인 청소년진로코칭 강좌는 진로지도 , 심리학, 상담과 코칭 기법 등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7월부터는 진로코칭 심화과정이 별도 개설된다.
최황빈 강사는 “진로코칭 기법을 자녀 교육에 활용해 본 후 개개인의 경험담을 공유하거나 여럿이 토론하고 역할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이론과 실습을 다양하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고 덧붙인다.
청소년미디어중독예방전문가 강좌는 인터넷, 게임, 휴대폰 등 미디어 중독 전반을 다루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미디어 중독 실태, 상담 사례, 예방법을 중심으로 생동감 있게 교육이 진행된다.
“학생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 등 여러 청소년기관에서 강의 의뢰가 들어와요. 열의가 높고 강의 진행이 노련한 수강생들에게는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드리려 하고 있습니다.” 장경희 강사가 덧붙인다.
특히 여성능력개발원에서는 한국전인상담문화원, 국제절제협회 등 해당 분야 전문기관과 MOU를 체결, 수료생들이 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가령 금연금주상담사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은 심사를 거쳐 국제절제협회 소속 강사로 등록, 학교나 보건소 등지에서 활동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기본-심화-전문 강좌’ 체계화된 교육
강사양성과정은 서울형 환경교육전문강사, 문화해설사?체험학습강사, 어린이영어지도사, 통합교과논술지도사, 웰빙베이커리강사 등 8개 강좌가 마련돼 있다. 강의 스킬을 높인 후 방과후교실, 학원 강사로 활동하며 경력을 쌓은 뒤 1인 창업까지 염두에 둔 여성들의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환경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은 산림청의 산림교육 활성화 관련 법률 제정으로 의무 고용 인력이 늘어나는 등 이 분야 수요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개설됐다.
이밖에 조리, 미용, 패션 등 주부들 사이에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강좌는 취업, 창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해당분야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운영중이다.
헤어, 피부 관리 등 일부 강좌는 실전 테크닉과 실무 위주의 전문가반도 별도로 개설해 인기를 얻고 있다.
취,창업 연계한 원스톱서비스
2002년 문을 연 여성능력개발원은 서울시내 21곳의 여성직업전문기관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협동조합 활동가, 보육코디네이터 등 향후 여성 유망직종을 발굴하는 한편 이와 연계한 직업교육, 취업?창업 지원과 컨설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여성 CEO들이 사업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잠재력 있는 여성 창업인을 선발, 1:1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사무 공간, 기자재를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도 운영중이다.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진로탐색, 직업심리검사, 취업정보 제공과 알선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성들의 취업을 다각도로 돕고 있다.
3기 취창업경력개발 교육생 모집
-교육기간 : 7월8일~9월27일
-분야 : 상담, 강사양성, 사무정보화, 제과제빵, 조리, 미용, 패션,
자격증 과정 총 55개 강좌
-모집기간 : 6월4일부터 선착순 모집 중
-문의 : 02-460-2300 http://wrd.seoulwomen.or.kr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