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대학 문을 열고자 할 때 발목을 잡는 대표적인 과목이 수학입니다. 특히 고등부 수학은 내신과 수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어서 수학을 포기하는, 일명 ‘수포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 이상의 수포자가 늘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전해 드리려합니다.
수학문제를 풀기위해서는 ‘개념학습 + 논리적인사고력’이 필요합니다.
개념학습은 독학으로도 가능하고 학원에서의 강의나 인터넷 강의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은 논리다’라는 말처럼 논리적인 사고력, 즉 이치에 맞게 생각하는 힘은 본인 스스로밖에는 해결하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서 논리적인 사고력은 문제를 철저히 이해하고 고민하면서 길러지는 것입니다.
제가 수강 상담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수학은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를 않아요”라는 입니다. 많은 학원을 다니고 많은 시간을 수학에 투자하지만 수학 점수가 오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부하는 시간에 논리적인 사고로 고민하지 않아서입니다.
어렸을때 자전거를 배운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다른 사람이 타는 것을 보는 것도 어느 정도의 도움은 되지만, 자신이 직접 자전거에 올라타지 않으면 절대 배울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남의 설명만 듣고 문제 풀이를 답습하거나, 편안한 안락의자에 앉아서 인강을 듣는 것으로 수학공부를 하고 있었다면 그것은 오직 남의 지식을 관람하는 것일 뿐입니다.
숱한 학원을 다니고, 유명하다는 인강을 듣고, 좋다는 교재를 모두 선택한들 그러한 도구들이 저절로 생각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그래서 저희 클레이 수학아카데미에서도 완전학습실이라는 자습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각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문제양은 많지 않되,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거나 생각 없이 푸는 100문제보다 단 한 문제라도 수학답게 생각해서 풀어냈을 때 비로소 논리적인 사고력이 길러지는 것입니다.
고민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합니다. 약간만 어려워도 답지부터 펼쳐보았던 버릇은 버려야합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고 철저한 자신과의 싸움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수학문제를 해결하면서 머리가 아프고 짜증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지금 수학답게 공부하고 계신겁니다!
수학을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 파이팅!
클레이수학아카데미
임위성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