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종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2014학년도 세종대 수시, 정시 전형계획안이 공지사항에 올라왔다. 적성전형이나 그밖의 전형에 있어서 대학들이 해마다 조금씩 그 전형계획에 변화를 주고 있기는 하지만 세종대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내신 반영 방법이나 적성고사의 유형 등을 해마다 파격적으로 변화를 주고 있다. 적섬검사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인서울 대학 가운데 세종대가 갖는 영향력은 큰 편이다. 세종대가 적성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가운데 인지도나 지명도 면에서 비교적 높은 위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적성전형 모입인원을 늘려
2014학년도에 세종대는 적성전형으로 모집하는 인원을 작년도 535명에서 839명으로 303명이나 늘렸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세종대 적성전형은 수험생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이 많다. 우선 지원 자격에 있어서 삼수생까지만 지원이 가능하고, 국내 정규 고등학교 출신자로 그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검정고시생, 외국 고교 졸업자, 일부 특수학교 출신은 원천적으로 지원이 불가능하다.
적성은 30%만 반영하고 내신을 70%나 반영하는데, 이렇게 내신의 비율을 파격적으로 높게 설정한 대학은 적성전형을 실시하는 28개 대학 가운데 울산대와 세종대뿐이다. 그래도 울산대는 내신 70%라고 해도 실질반영률은 10% 안팎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세종대의 경우는 2013학년도 내신 50% 반영일 때도 실질반영비율은 44%를 넘어서는 엄청난 비율이었다. 그런데 2014학년도에는 내신 명목 반영 비율을 70%까지 끌어올린 것이다. 작년 내신 적용 공식을 그대로 적용하면 실제로 실질반영률은 62%가 넘는다. 이건 내신전형이지 적성전형이라고 할 수가 없다.
이런 수험생들의 볼멘소리를 세종대가 의식했는지, 며칠 전 전형계획에서 공식의 일부 숫자를 슬그머니 바꿨다. 다행스럽게도 바뀐 공식에 따라 세종대 적성전형의 내신 실질반영률을 따져보니 31.11%가 나왔다. 2013학년도 내신 실질 반영률 44%일 때 우리 로고스멘토학원의 세종대 합격생들의 내신 점수는 3.5~4.5등급 정도의 분포였다. 그렇다면 올해 2014학년도 내신 실질반영률 31% 대에서는 그보다 더 낮은 내신이어도 합격의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적인 결론이 나온다. 이제 다소 긴장을 풀고 세종대를 노려봐도 된다는 말이다.
적성전형 내신 산정 과목을 단순화
2013학년도에 세종대는 적성전형에서 내신을 반영할 때, 문이과 구분 없이 국영수사과에 해당하는 모든 과목을 산정했다. 그런데 2014학년도 내신 산정 과목에는 문과 영어(60%), 사회(40%), 이과 수학(60%), 과학(40%)만이 포함된다. 과목을 단순화했다는 것이 세종대 입학처의 설명이다. 담임선생님께 계열에 맞게 자신의 내신 산정을 부탁해보고 내신 5.0 이내 정도라면 문과 호텔관광경영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를 과감하게 도전해 봐도 괜찮을 것 같다.
적성검사 과목에도 파격적인 변화를 주었다. 문이과 모두 적성검사에서 영어와 수학만 시험을 치른다. 물론 아직까지 과목별 문항 수와 배점 등이 정확히 나오지 않아 적성 몇 문항을 맞혀야 내신 한 등급을 극복할 수 있는지는 아직 알 수가 없다. 문과는 영어 60%, 수학40% 비중, 이과는 반대로 영어 40%, 수학 60% 비중으로 출제된다는 것 말고는 아무 것도 밝혀진 바가 없다. 세종대 측은 이렇게 적성고사에 큰 변화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입학처 홈페이지 Q&A에서도 올해 적성고사 예시문제를 공개하거나 모의고사를 치를 계획이 없다고 한다. 6월쯤 공개되는 확정 입시요강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듯하다.
수능최저기준 적용 대학에 해당
적성전형을 치르는 28개 대학 가운데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은 딱 절반인 14개 대학이다. 그 중에서도 단국대(천안), 울산대, 을지대, 평택대 등은 간호학과 같은 일부학과만 수능최저를 반영한다. 따라서 적성전형은 28개 대학 가운데 과반수가 수능최저기준이 없는 환상적인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종대는 그 중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대학에 속한다. 세종대가 2014학년도에 적용하는 수능최저는 다음 표와 같다.
인문 - 국B, 수A, 영B, 사탐(2과목 평균) 중 1개 2등급 이내
자연 - 국A, 수B, 영B, 과탐(2과목 평균)중 1개 2등급 또는 2개 평균 3등2급 이내
수능최저를 맞출 경우 합격률은 최소 3~5배까지 증폭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적성검사 준비와 함께 수능최저에도 만점을 기하여 내년에는 멋진 세종대의 신입생이 되어 있기를 바란다.
로고스멘토학원
이희윤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