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자외선, 흡연 등에 의해 만들어진 활성산소에 의해 피부 진피층 내에서 만들어지는 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섬유질과 히알루론산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히알루론산은 섬유질을 지지하고 수분을 유지시켜 주며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피부 내에 히알루론산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의 피부는 탄력을 잃어 원상회복되지 못하고 주름살은 영구적으로 굳어버리는 것이다. 특히 눈 밑 주름은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는 경향이 많이 나타난다.
주름 중 특히 눈 밑 주름의 치료 방법은 그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 심하게 처진 주름이 아니라면 비수술적 치료가 선호되며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Erbium-Yag 레이저
어븀-야그 레이저는 피부 박피 레이저로써 피부의 흉터나 잔주름의 치료에 이용되며 흉터 치료 시 튀어나온 부분을 깎아 없애 경계 부위를 부드럽게 만들고 패인 부분의 콜라겐 합성을 더욱 증가시켜 흉터 부위를 끌어 올려 치료하는 레이저이다. 눈 밑 주름 등의 주름 치료에 시술할 때에는 Smooth mode라고 하는 피부 표면의 손상을 최소로 하는 방법과 긴 파장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Smooth mode는 아주 긴 파장을 3회로 나누어 조사하여 피부 표면의 손상 없이 피부 내의 온도를 올리게 되는데 이때 콜라겐 합성이 증가하게 되어 주름이 없어지는 원리로 회복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이나 3회 정도의 반복치료가 필요하다. 긴 파장을 이용하는 방법은 피부 표면을 약간 깎아낸 후 레이저 빔을 조사해서 콜라겐 조직을 수축시키는 방법인데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지만 2주 정도 재생 치료가 필요하며 붉은 자국이 오래 갈 수 있다.
젠틀 리프트
피부 표면을 레이저의 쿨링 시스템으로 냉각시킨 상태에서 긴 파장대의 레이저 빔을 쏘면 피부 조직의 손상 없이 섬유아세포 등을 자극하여 진피 층의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게 된다.
그 결과 잔주름을 개선시키고,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리프팅 효과, 모공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과거의 유사한 장비들에 비해 파장이 길어 피부 깊숙이 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3-4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시술하며 1-2시간 정도만 붉어지기 때문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보톡스
보톡스 시술의 초창기에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시행되었던 부위이지만 현재는 비교적 표준화되어 있는 부위로 눈을 크게 만드는 방법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그리고 눈가 주름과 동시에 시행했을 때 결과가 더 좋다. 효과가 빠르지만 지속 기간이 짧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와 병행하여 먼저 시도될 수 있는 방법이다.
글 하얀J피부과의원 주현중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