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30대 후반 이후 특히 40대가 되고 보면 이놈의 뱃살만 어떻게 좀 없앨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은 여자나 남자가 똑같은 것 같다. 그럼 왜 뱃살이 붙는 걸까? 물론 뱃살이 찌는 이유는 사람마다 약간씩 다르다. 그냥 많이 먹어서 전체적으로 배가 나오면서 찌는 경우도 있고, 운동을 하지 않아서 배가 나올 수도 있다.
여기서 다시 궁금한 것은 그럼 운동하는데 왜 뱃살은 안 빠지는가이다. 그건 뱃살이 빠지게 운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운동은 내가 빼고 싶은 부분의 지방만 골라 태우게 할 수는 없다. 그럼 어떻게 해야 뱃살을 뺄 수 있을까?
쉽게 예를 들어 생각해보자. 우리가 즐겨 먹는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보면 마블링이 잘된 기름진 부위는 움직임이 덜한 부위이고 반대로 많이 움직이는 부위는 근육, 살코기로 되어 있고 지방의 함량이 적다. 우리 몸도 비슷해서 안 움직이는 부위 즉 기운이 정체되는 부위에 지방이 붙는 것이다.
운동으로 날씬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사실 운동만 하다가는 근육량도 많고 지방도 여전히 많은 몸이 될 수도 있고, 운동 후 촉발되는 왕성한 식욕으로 살이 더 찔 수도 있다. 이렇게 지방이 빠지지 않고 근육량만 늘어나면 근육은 지방에 묻혀 겉으로는 그냥 뚱뚱한 몸으로 보이며 체중은 빠지지 않게 된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특히 라인을 만들기 위한 다이어트라면 식사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이 필요한데 운동은 유산소 운동 및 국소 근육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구지 체중감량은 하지 않고 뱃살만 없애고 싶다면 뱃살운동을 해야 한다. 뱃살운동은 배를 밀어 넣는 것이다. 단, 숨은 참아선 안 된다. 숨을 정상적으로 쉬는 상태에서 복부의 근육이 배 모양을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너무 밀어넣는데 욕심을 부리면 자세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벽에 등을 대고 반듯이 서서 흉곽이 너무 들려서 숨쉬기가 곤란해지지 않게 신경 써 가면서 하면 된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서 있을 때도 앉아 있을 때도 걸을 때도 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운동을 하면서 이걸 병행하면 더욱 예쁜 배 모양을 가질 수 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효과를 눈으로 옷매무새로 확인할 수 있으려면 인내력을 갖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 이제 뱃살과 작별을 고해보자!
아름다운한의원 정경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