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질병이라는 인식이 넓게 자리 잡으면서 다이어트는 곧 건강을 되찾고, 예쁜 몸매를 만드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살을 많이 빼고 싶은 조급한 마음에 내 몸의 상태를 잘 파악하지 않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몸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체내 불필요한 지방을 빠지게 만드는 것이다. 노폐물 배출로 균형 잡힌 몸매와 건강미를 되찾고, 요요현상이 적은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대구 중구 반월당의 깨끗안한의원 조승래 원장은 “우선 나의 체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한의학적 처방과 식생활습관 개선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한방 다이어트는 사람마다 모두 다른 체질의 중요성을 파악해 본인에게 맞는 처방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량을 결정하고, 식생활을 개선하면 다이어트 성공은 멀리있지 않다”고 한다.
건강한 다이어트의 경우, 평균 6~8㎏의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 한꺼번에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따르고 얼굴 살이 빠져 늙어 보이는 등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는 비만으로 인해 몸의 안 좋았던 부분까지 치료함으로써 건강한 몸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체질과 비만정도에 따라 한약처방과 함께 식이요법, 지방분해 전용 침, 부황, 경락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을 병행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건강한 한방 다이어트에서 중요시 하는 또 다른 부분은 식이요법이다. 먹는 음식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지 않고는 체중관리에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중 대구 깨끗안한의원의 한방다이어트는 한약으로 만든 4g정도의 환으로 저녁에 먹게 되는데 두부 계란 등 단백질 음식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며, 체중감량으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을 우리 몸에 공급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대구 수성구 시지의 깨끗안한의원 백승엽 원장은 “비뚤어진 근골격계를 바로 잡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몸의 균형이 잡혀 있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하고, 비만치료를 하거나 다이어트에 성공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비만관리 시 무리하게 체지방을 빼다보면 근육의 양이 부족해 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바른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습관 개선을 통해 근 손실은 막으면서 기초 대사량은 높여줘야 힘들지 않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방다이어트는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부분을 찾아내 적절히 치료하고 불필요한 체지방만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므로 요요현상도 적어지게 된다.
도움말 대구 깨끗안한의원 조승래 백승엽 원장
전득렬 팀장 papercup@paran.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