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입시 서울대 합격자수 순위가 얼마 전에 발표되었다. 1위 서울과고(85명), 2위 서울예고(79명),,중략,, 5위 상산고, 6위 용인외고, 하나고(46명), 8위 민사고(43명). 예년과 비교해 봤을 때 대부분의 학교는 어느 정도 예측된 결과였다. 과학고와 외고가 강세였다. 자사고가 그 뒤를 이었다.
자사고 서울대 합격자 순위를 보면 1위 상산고, 2위 하나고, 3위 민사고 순이다. 이들 학교을 정원(상산고384명, 하나고 200명, 민사고 165명)과 하나고가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는 것은 감안한다면 하나고는 그야말로 ''신흥명문고'' 가 되었다. 통계자료-이투스참고
이렇듯 하나고는 세간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런 하나고에 대해 필자에게 문의를 하시는 부모님들이 꽤 있다. 그 부모님들은 "원장님 JS뉴욕영어학원에 하나고 재학생과 올해 신입생이 있는 거 알아요."고 하시면서 하나고에 대해서 자주 질문하신다. 그 질문을 몇가지로 요약하고 간단한 답을 달았다.
Q 1: 하나고가 민사고보다 더 좋은 가요?
A 1: 어느 학교가 좋다고 딱잘라서 말씀 드리기는 힘든 것 같다. 몇가지 객관적인 장단점을 비교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하나고와 민사고는 둘 다 학비가 비싸다. 얼마일까? 2012년 12월 문재인 선거캠프에서 공개한 1년 수업료(기숙사비포함)는 각각 하나고 1370만원, 민사고 1770원이다. 하나고가 민사고에 비해서 싸긴 하지만 모두 비싼 수업료임에 틀림없다. 이 두 학교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학기 중에는 사교육을 받을 수 없어서 사교육비는 절감 된다는 얘기는 그나마 약간 위로가 되는 부분이다.
하나고는 국내 명문대학에 입학을 목표로 하는 듯하다. 올해 정원 200명 중에 106명이 SKY에 합격했다. 반면 민사고는 해외대학진학비율이 다른 학교보다 훨씬높다. 2012년도 진학현황을 살펴보면 국내대학80명(서울대 36명), 해외대학69명이다.(2013년도 해외대학 진학률은 6월초가 되어야 진학률 집계가 된다.) 해외대학에 대해서는 민사고가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학교의 위치를 생각해보자. 하나고는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해 있고, 민사고는 강원도 횡성군에 있어서 서울 거주자들은 아무래도 하나고를 선호한다.
Q 2: 하나고는 외고와 무엇이 다른가요?
A 2: 우선 하나고는 자립형사립고(자사고) 이고 외고는 외국어고등학교이다. 따라서 하나고는 문이과 구분이 없지만 외고는 문과만 있다. 외고에서 대학 진학 할 때 이과로 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추천할 만 하지는 않다.
내신반영에 있어서도 하나고와 외고는 상이하다. 서울 소재 외고들은 2, 3학년의 1,2학기 각각을 9등급으로 나누어 내신에 반영한다. 하지만 하나고는 학년별 내신반영비율이 다른데 다음과 같다. 1학년 1,2학기 각각 5%, 10%, 2학년 1,2학기 둘 다 20%씩, 3학년 1,2학기 각각 30%, 15% 이다. 그리고 내신에 전과목에 반영되는데 과목별 가중치를 고려해서 반영한다. (세부내용은 하나고등학교 홈페이지-www.hana.hs.kr 혹은 JS뉴욕영어학원 블로그-blog.naver.com/bell325-에서 모집요강 확인 가능) 그래서 중학교 1학년때부터 영어뿐만 아니라 전과목 내신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Q3: 하나고와 외고의 2013년 경쟁률은 어땠나요?
A: 하나고는 200명 모집에 512명이 지원해서 2.56:1 의 경쟁률이었다. 서울지역외고의 경쟁률은 하나고 보다 다소 낮았다. (대원외고 1.56, 대일외고 1.15:1, 서울외고 1.23:1, 이화외고 1.42:1)
Q 4: 자사고나 외고에 가기위해 영어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A: 많은 부모님들께서 자녀들을 자사고나 외고에 보내고 싶어 하신다. 서울대에서 수시전형을 83%까지 하는 것이 부모님들이 이런 선택을 하시는데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자사고나 외고에 가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신관리를 잘 해야 한다. 하지만 내신만 잘 관리해서 자사고나 외고에 입학하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시분이 가끔 있다. 큰 오해이고 실수다. 이분들은 전반적인 영어실력의 향상에는 관심이 없으시고 영어내신에만 관심이 있으시다. 영어내신이 중요하긴 하지만 확실한 영어실력향상 없이 자사고나 외고에 진학한다면 고등학교에서 좋은 성적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양쪽날개- 철저한 내신관리와 영어실력향상(공인성적)-를 펴야한다. 그래야 날아오를 수 있다. JS뉴욕영어학원 텝스반에 자사고나 외고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자사고나 외고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 중학교 내신이 아주 좋다. 쉽게 말해서 전교 1~10등이 많다. 하지만 가끔 텝스 성적이 내신처럼 좋지 않아서 고생하는 학생들을 본다. 물론 본인이 열심히 해서 영어성적이 올라가긴 하겠지만 공부하면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면 맘이 아프다.
도움말 JS뉴욕영어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