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난 학원에 믿고 맡겼는데 막상 학교 시험을 보면 기대만큼 성적이 잘나오지 않아요.”, “아이가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인데도 수학학원에서는 선행 진도만 쭉쭉 나가다 보니 응용문제를 풀 때 벅차하더군요.”
이처럼 1:1 맞춤형 지도가 절실할 때 학부모들은 학원 대신 과외를 선택한다. 하지만 성적 향상의 키포인트인 ‘내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짚어 집중적으로 보충해 주는 과외 강사’를 구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깐깐한 강사 선발과 관리 시스템 갖춰
“학벌 좋고 아무리 실력 있는 강사라도 학생과 잘 맞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려워요. 아이 수준에 딱 맞게 수업을 리드할 수 있는 사람이 최고의 과외 강사죠.” 과외 에이전시 ‘꿈꾸는 아이’ 이춘호 팀장의 설명이다.
2005년 문을 연 이곳은 수만 명이 넘는 학부모, 과외강사 상담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매칭시스템과 꼼꼼한 관리 체계, 강사 인력풀로 입소문 났다. “우리의 과외 관리 프로그램에는 강사별로 교수법 특징, 지금까지 가르쳤던 학생 이력과 성적 변화추이, 학부모의 피드백 내용까지 상세하게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습니다. 과외 강사 의뢰를 받으면 이 자료를 토대로 최적의 강사를 찾아 연결시켜줍니다.” 이 팀장의 과외 매칭 과정을 차근차근 소개한다.
‘아이 맞춤형 과외 강사’ 연결
첫 단계는 학생의 학업 수준과 성향 파악. 전문 상담교사가 각 가정을 방문해 레벨테스트를 통해 학생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한 다음 학생과 학부모를 심층 상담한다. 그 다음은 강사 DB를 검색, 학생 지도에 적합한 강사 리스트들을 추린 다음 배정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강사의 학력과 경력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 최종 동의를 구해 과외강사를 확정짓는다.
첫 수업에서 강사의 교수법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는 재선정 작업에 들어가며 이때 학부모는 첫 수업 수강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며 강사를 고르기 위해 보통 최종 매칭까지 1주일의 시간이 걸린다.
체계적인 강사?학생 관리로 수업 만족도 높여
과외 수업이 진행되면 전담 관리 교사가 수시로 수업내용을 확인하고 학부모와 정기적인 전화 상담을 하며 과외 만족도를 모니터링하며 보완 상황을 점검한다.
- Q.과외는 강사의 역량이 핵심인데 어떻게 선발하나요?
4년제 대졸 학력 이상만 강사로 뽑습니다. 홈페이지에는 강사의 학력, 경력 등이 모두 공개되어 있지요. 학부모가 원할 경우 졸업증명서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우리 회사의 과외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서류 전형과 함께 시범강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카리스마가 있는지 유머 있게 수업을 이끄는지 혹은 성격이 활달한지 꼼꼼한지 같은 강사 개인의 교수법을 확인하기 위해서죠. 여러 단계의 검증을 거쳐야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Q.강사 교육과 관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서울?수도권에만 300개가 넘는 과외 중개회사 가운데서 우리 인지도가 높은 이유는 강사 매니지먼트 체계를 잘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사의 실력과 철저한 수업 준비는 기본이고 수업 시간에 지각하지 않기, 단정한 옷차림 등의 기본 예절까지 반복해서 교육합니다. 이를 위해 강사 삼진아웃제까지 도입했습니다. 이런 관리 덕분에 우리는 과외 과목수를 확대하거나 형제자매 추가, 지인을 소개하는 학부모 비율이 다른 곳보다 높습니다.
-Q. 1:1 맞춤 과외 효과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학생은 강사가 내준 숙제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복습이 중요한 셈이죠. 강사가 가르쳐준 내용만 충분히 이해해도 50점대 학생들은 단기간에 70점대로 점프합니다. 학부모들은 공통적으로 ‘우리 아이는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 한다. 선생님만 잘 만나면 성적이 오를 것이다’라는 착각을 많이 합니다. 과외가 학원 보다 공부 효율은 높지만 ‘마법의 지팡이’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학생의 공부 의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과외강사와 학부모가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학부모는 매 수업 후 강사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아이의 수업 태도, 숙제, 진도, 향후 수업 플랜을 상의하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Q. 성적대별로 효과적인 과외 공부법은?
1~2등급 학생들은 취약 단원과 고난이도 문제만 집중 공략해주는 베테랑 강사를 만나야 합니다. 하위권 학생 가운데는 오랫동안 선행학습은 해왔지만 기본 연산조차 버거워하는 학생이 꽤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진도 맞추기에 급급하기 보다는 시간은 걸리겠지만 기초 실력부터 다져주어야 합니다. 4~5등급 성적을 2등급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단계별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합니다. 자신 있는 단원부터 시작, ‘아는 데 실수로 틀리는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기본 개념을 활용한 응용문제 적응력을 높이고 점차 심화, 서술형 문제로 난이도를 높여나갑니다.
특히 요즘에는 ADHD, 난독증, 자폐아 증세를 보이는 학생이 꽤 많은데 우리는 이런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노련한 강사진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