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한파가 기승을 부렸던 겨울이 지나가고 춘삼월의 따뜻한 기운이 돌아오기 시작 했다. 환절기에는 오르락내리락 하는 기온 때문에 감기나 가벼운 질병에 걸리기 쉬워 건강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 동안 운동과 담을 쌓고 지냈던 사람들이라면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늘어나 전반적인 신체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지난 해 자생한방병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겨울철과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응급요통환자가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는데 주요한 원인으로는 무리한 운동과 감기로 인한 재채기가 꼽혔다.
응급요통이라고 하면 허리가 아픈 병인데, 원인으로 기침이 꼽혔다고 하면 이상하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의외로 기침은 허릿병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이다. 환자들의 통증 원인을 살펴보면 무리하게 물건을 들거나 사고를 당해 다치는 사람보다 오히려 윗몸일으키기를 하거나 기침을 하다가 허리를 다쳤다는 사람이 많을 정도이다.
환절기, 응급요통환자 급증
봄을 맞아 겨울동안 증가한 체중을 줄이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허리의 근력 부족한 사람이 갑자기 산을 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고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특히나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로 인해 신체의 근육과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상태다. 건강하다고 과신했다가는 급성척추질환을 얻기 쉬우므로 봄맞이 운동을 결심 했다면 우선 척추검진을 통해 자신의 허리와 목의 건강상태 및 척추근력을 체크하고, 어느 부위의 운동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잠실자생한의원 신민식 대표 원장은 “겨울동안 증가한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적절한 검사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올바르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조언했다.
우리는 흔히 기침을 가벼운 행위라고 생각 한다. 하지만 기침을 할 때는 배에 힘을 주어 복압이 상승하며, 재채기를 하는 순간 앞뒤로 강하고 빠른 반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힘은 순간적으로 허리와 디스크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되는데 평소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겨울 동안 운동을 하지 않아 허리 근육이 약해진 사람은, 잘못된 자세로 한 기침 한번에 허리 디스크가 탈출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특히 60대 이후에는 신체의 노화로 인해 척추의 퇴행이 가속화 되어 뼈와 인대, 근육 등이 약해져 있으므로 아직 녹지 않은 빙판에서 넘어지거나 환절기 나도 모르게 들어 버린 감기 때문에 심각한 통증의 척추질환이 올 수 있다.
재채기, 허리와 디스크에 순간적으로 무리 줘
척추질환은 우선 수술을 피하고 보존적인 방법을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방에서는 한의사의 손과 몸을 통해 비틀어진 척추뼈와 주변 조직을 맞추는 추나수기요법과 통증억제와 기혈의 소통을 원활이 하는 봉침, 약침을 사용하며, 척추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약을 처방해 척추질환의 근본원인을 치료한다.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은 치료를 미루다간 만성화 되거나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 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곧바로 전문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환절기 감기 피하고 허리 통증 시 전문의 도움 받아야
이처럼 심각한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환절기 감기를 피하기 위해선 우선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 하는 것이 좋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아침 출근길부터 가벼운 차림으로 집을 나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가벼운 차림으로 밤 늦게 귀가를 하게 되면 급격히 체온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수 있으므로 언제나 가벼운 가디건이나 자켓 등으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환절기에는 계절에 맞는 한방차를 마시는 것이 면역력 강화와 건강유지에 도움이 된다. 붉은 빛깔을 띠는 산수유차는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동의보감에서는 당뇨와 고혈압, 신장에 좋은 것으로 산수유를 꼽았다. 또한 감잎차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와 성인병에 매우 좋다. 특히 감잎차는 근육의 피로를 풀고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면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도움말 잠실자생한의원 신민식 대표원장
유영기 기자 ykyo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