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5개월된 아이의 엄마입니다. 최근에 아이가 짜증이 많아지고 밥을 안 먹어서 진료를 하러 갔는데, 선생님이 혈액검사 뒤에 철분빈혈로 진단하시고 철분약을 주셨습니다. 우리아이의 나이에 철분빈혈을 막을 수 있는 방법과 철분약을 먹일 때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A. 모유와 생우유에 들어있는 철분의 양은 비슷하지만 모유에 있는 철분이 더 흡수가 잘 되어 생우유를 먹는 아이가 철분 결핍에 더 잘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분유를 먹이는 경우가 아니고 생우유는 가능하면 적게 먹입니다.
생우유는 철분이 부족하고, 생우유를 먹은 만큼 다른 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적어지고, 알레르기 반응이 간혹 있어 출혈이 생겨 철분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너무 일찍 먹이거나 많이 먹이지 않습니다. 12개월 이후에 하루 500cc이하로 먹입니다.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되는 과일, 과즙, 육류로 만든 이유식과 철분이 많은 간, 고기, 녹색채소, 김, 달걀노른자, 곡물, 건포도, 밤, 호두 등을 먹이면 좋으나 견과류는 2세 이전에는 조심해서 먹여야 합니다.
철분제 물약을 먹일 때 약이 치아에 접촉하면서 착색되어 치아가 검게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약을 빨대로 빨아 먹이거나 혀 뒤로 약물을 투여해서 치아와 철분약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간혹 검은 변을 보는 경우에는 철분제제에 의한 것이므로 특별한 치료 없이 그대로 두시고 흡수를 도와주기 위해 과즙을 같이 먹입니다. 소화장애와 변비 등이 생긴다면 식사와 식사 사이의 기간에 철분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