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과 중등 수학 공부법
초등수학은 기초적인 수학 지식과 기능 습득을 목표로 하는 반면 중등수학은 기초적인 수학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초등수학은 증명문제를 받았을 때 직접 측정하는 방법 등의 ‘활동’을 한다면 중등수학은 이를 수학적인 개념 지식과 연계해 문제를 차근차근 정말로 ‘증명’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 합니다.
초등수학은 개념, 원리, 법칙을 강조해 아이들에게 기초를 다지는 수준을 요구하지만 중학수학은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수준까지 요구하게 됩니다.
초등수학은 각종 사각형들의 정의를 알려주는 사각형 단원이 끝나지만 중등수학은 종류와 정의는 물론이고 이들의 포함관계까지 제시합니다.
따라서 초등학생 때는 개념과 원리, 법칙의 확장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고 중학생 때는 초등학생 때 학습한 개념들을 가지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해 정립해 나가며 선행도 중요 하지만 심화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공부법
첫번째로 모든 과목에 가장 기초인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야 하며 용어와 문제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나오는 단원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초등학교 중학교의 과정의 개념과 고등학교 과정의 개념 등을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개념에 대한 정의를 묻는 문제나 응용문제에서도 더 나아가 심화문제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잘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기초 개념이 없이 문제푸는 방식만 아는 학생들은 분명히 한계에 부딪치게 될 것입니다.
개념 이해를 위주로 저학년때부터 차근차근 꾸준히 배워나가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겠지만 개념 이해가 힘든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암기를 통해 문제를 푸는 학생들도 있지요. 그런 학생들도 암기를 통한 문제풀이를 하면서 반듯이 개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이를 이해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응용문제 심화문제 신유형문제 등을 풀어낼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개념을 이해한 것을 문제를 통해 연습하고 다져나가야 합니다. 공식과 개념을 암기했다면 그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풀어가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앞의 첫번째로 말한것처럼 푸는 방식을 암기해서 풀어나갈수도 있지만 그 방법을 하더라도 분명 개념은 숙지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개념을 통한 실전문제 공식을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학습해야 합니다. 어느 공식이 어디에 적용되는지 어디에서 활용되는지 등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유도하는 과정을 통해 확실히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단순히 많은 문제의 양을 푼다고 본인의 것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정답을 맞추었는지에 관심이 있지만 그 풀이과정을 확실히 해야만 본인의 것이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오답정리를 본인의 스타일로 만들고 분석해야 합니다. 학습방법은 개개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잘하는 학생이 이렇게 공부했다라고해서 그것을 따라한다면 좋을수도 있겠지만 학생 본인의 공부스타일과 성향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 스스로의 스타일과 성향에 맞게 학습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답정리를 본인의 스타일로 만들고 분석하는 것 또한 스스로가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답노트만 보더라도 문제만 보더라고 풀이과정이 머리속에 스쳐지나가고 어느 부분만 딱 보아도 내용이 이해가 되는 그런 본인이 보기 편하고 본인의 스타일의 오답노트가 반듯이 필요합니다. 오답정리를 잘하는 학생이나 친구의 것을 보고 참고는 가능할지 몰라도 똑같이 따라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글 : 목동수학원 이종윤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