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5세 여아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자주 왼쪽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편두통이 의심되는데 병원에 찾아가서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A. 소아의 10~30%정도가 두통을 경험합니다. 아이들은 감기 같은 감염증이 있을 때에도 두통이 나타날 수 있지만 편두통과 같은 뇌기능 장애, 뇌에 병변이 있는 경우, 그리고 부비동염이나 시력이상, 치아의 부정교합 등 주변 조직의 이상에 의한 두통도 있습니다.
편두통을 다른 두통과 감별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분명한 원인을 찾기가 힘들어 증상의 제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나이를 보았을 때 시력검사와 치과검진 그리고 부비동염 등의 확인이 1차 진료에서 필요하며 이후 증상의 정도와 동반여부에 따라 편두통 등을 감별해 야 합니다.
편두통은 다음의 6가지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난다면 편두통을 의심해 보고 병원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1. 구역질 구토나 배앓이 등이 있을 때 2. 잠을 자거나 쉬면 좋아지고 3. 두통이 한쪽으로 국한되어 있으며 4. 두통 전에 이상한 느낌이나 두통이 올 것 같은 예감이 들 때 5. 두근거리는 두통 6. 편두통 가족력 등의 증상 등입니다.
이런 기준에 의해 편두통이 의심되어 병원을 찾을 때 의사들은 먼저 편두통인지 감별을 하고 진통제를 우선 투여할 지, 아니면 큰 병원에 보내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만약 어머님의 아이가 머리가 아픈 것이 자다가 일어날 정도로 아프거나, 시력이나 운동능력 등의 이상을 동반하거나, 구토와 함께 증상이 악화되거나, 경련 또는 성격변화 등의 뇌의 장애가 나타날 때는 담당의사는 뇌의 기능적 촬영과 원인 감별을 위해 큰 병원을 의뢰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