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하고 맛있는 한우 암소, 이보다 저렴할 순 없다
설 명절을 앞두고 착한 한우 직판점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농장에서 도축장, 소비자에 이르는 간단한 유통구조. 그리고 한우 중 가장 맛있다고 알려진 암소만을 취급하면서도 가격은 놀랄 만큼 착한 ‘용기천 한우 직판장’이 그곳이다.
20여년 한우 직판점을 운영해오며 ‘소’ 전문가로 불리는 최정훈 사장이 운영하는 매장이다.
직거래에 가까운 유통구조, 착한 가격 가능
소를 도축한 날 바로 가져와 판매하는 일원화된 판매구조. 보통 정육점 유통이 10단계 이상을 거치는데 비해 이곳의 유통과정은 거의 직거래에 가깝다.
과정이 간소하니 신선함은 기본, 중간 마진 거품이 빠지니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가능할 수 있었다.
“전국 산지를 돌면서 한우 암소만 골라 음성농협 도축장을 거쳐 바로 싣고 옵니다. 그리고 매장에서 손님들이 원하는 부위를 바로 판매하니 육회로 먹을 수 있을 만큼 신선함이 유지되는 거죠.”
용기천 한우 직판점은 용인 지역 3곳에 골고루 포진해 있다. 손님들 반응이 좋으니 가게를 늘려나간 것. 용인 어정 본점과 죽전점, 수지 성복점이다.
리포터가 수지 성복점을 방문한 날에도 매장에는 고기를 사려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분당에서 일부러 찾아 왔다는 손님, 어머니를 모시고 고기를 사러 왔다는 중년의 아들, 고기는 직접 보고 골라야 믿을 수 있다는 초로의 할머니까지. 직판장을 가득매운 손님들은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고기를 사갈 수 있어 좋다며 이구동성이다.
실제 이곳에서 판매하는 한우 가격은 언뜻 믿겨지지 않을 정도다. 한우 토종암소 600g이 12000원, 불고기 역시 600g 한 근에 9900원이다. 양지와 사태, 장조림 뿐 아니라 한우 육회 역시 600g 한 근에 12000원이다. 웬만한 정육점에서는 살 수 없는 한우 가격에 매장은 늘 손님들로 인산인해다.
맛이 으뜸인 한우암소만 취급
“시중 마트에선 한우라고 해도 맛이 떨어지는 거세우(수놈)를 취급하거나 육우(젖소)를 판매하는 곳도 많거든요. 저희 매장은 손님들에게 맛있는 고기를 드리기 위해 한우 암소만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최 사장의 말에 믿음을 실어주듯 한우암소 도축증명서가 매장 한 옆에 비치돼 눈에 띄었다.
조금 더 비싸지만 암소만을 취급하는 것은 20여년 손님과 쌓아온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란다.
“저희 가게엔 진공포장기가 없어요. 오래두고 팔지 않기 때문에 굳이 필요도 없지만 고기는 냉동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맛이 없어지거든요.”
이곳은 도축해 가져온 한우가 당일 모두 소진되는 구조다 보니 육회와 육사시미를 사 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매장이다. 뿐만 아니라 곱창이나 양, 천엽과 간, 지라 등 일반 정육점에서 구할 수 없는 내장부위도 이곳에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여기에 일찍 가면 생간을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덤도 있다며 최 사장이 살짝 귀띔해 준다. 한번 왔던 손님은 반드시 단골이 된다는 이유가 저절로 수긍이 됐다.
최정훈 사장
당일판매 원칙, 일찍 가야 좋은 고기 선점
“당일 판매를 끝내다 보니 일부 품목은 조기에 매진되기도 해요. 그래서 아침 일찍부터 와서 기다리는 맹렬 손님들도 계시죠.(웃음)”
소 한 마리 잡으면 손바닥 크기로 두 쪽만 나온다는 최고급 국거리 ‘치마양지’가 일찍 나온 손님 차지가 되는 식이다.
대부분 입소문을 듣고 온다는 손님들은 연세가 지긋한 할머니부터 아기 이유식에 쓸 고기를 사러 온 새댁까지 다양하다.
“연세 있는 손님들은 고기도 직접 눈으로 보고 뒤적여도 보고 골라가야 마음에 들어 하세요. 포장된 건 싫어하시고요. 반면 젊은 층은 맛있는 고기를 싼 값에 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멀리서도 일부러 옵니다.”
다른 곳엔 없는 한우 암소 전문 직판점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곳. 설을 앞둔 시점이라 저렴한 한우 선물세트도 사전 예약 받고 있다. 3만 원 이상부터 포장비만 별도로 받고 고기 가격은 부풀리지 않고 그대로 판매한다는 원칙이다.
권미영 리포터 myk31@paran.com
<용기천 한우 구매 tip>
* 가격-최고급 토종 한우 암소 600g 12000원/ 한우 불고기 600g 9900원/ 한우 국거리 (양지ㆍ사태ㆍ장조림ㆍ도가니 등) 600g 12000원/ 한우 육회 600g 12000원/ 한우 우족 30000원, 한우 잡뼈 1kg 당 3000원.
* 매장-용인 상하본점 (기흥구 상하동 388-3 / 365일 영업) 죽전점 (수지구 죽전동 1003-52 / 수ㆍ토요일 영업) 수지 성복점(성복동 20-1 / 화ㆍ금 영업)
* 설날 한우 선물세트 예약-3만원부터 가능
* 문의 010-2916-541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