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에서는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오장육부의 불균형과 상열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간열 및 심열이 생겨 눈물을 말려버리고, 신기능이 떨어져 눈물생성이 잘 되지 않아서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눈과 몸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안구건조증이 지속되어 만성화 되면 검열반, 만성충혈, 백내장, 녹내장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의 장점은 일체의 수술이나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한방치료는 자연적으로 눈물의 생성량이 늘어나게 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안구건조증의 한방치료는 눈과 관련된 장기인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개선하고, 눈으로 올라가는 火의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치료를 통해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데, 약침, 왕뜸, 반신욕, 어깨 및 눈주위에 침, 한약복용 등을 이용해서 치료하게 된다. 한의원의 안구건조증 치료기간은 보통 2~3개월 정도이며 내원 횟수는 1주일에 1~2회 정도이며, 안구건조증을 한방으로 치료하게 되면 몸뿐만 아니라 시력까지 좋아진다. 게다가 상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얼굴의 혈색도 좋아지게 된다.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예방법
▣ 눈물의 증발을 막아라.
- 눈을 자주 깜빡여 준다. 안구건조증 예방법의 첫 번째는 바로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것이다.
-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한 안경을 착용한다.
-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한다.
-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준다.
- 과도한 렌즈사용 자제한다. 렌즈는 안구의 표면을 마르게 하는 주범으로 렌즈를 장시간 착용할 시 눈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 안구에 이상이 생긴다.
▣ 눈에 촉촉 수분을 공급하라.
- 충분한 수분섭취
- 안구건조증이 의심된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해주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다. 반드시 인공눈물은 개인용으로 사용한다.
- 신기능이 떨어져 눈물생성기능이 떨어지고 메마르면 한의원에서 적극적인 한약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아름다운한의원 정경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