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인 A군의 어머니와 중학교 1학년인 B양의 어머니는 자녀들의 낮은 학업성취 원인을 이해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A군은 교과서의 내용을 한 개씩 문장별로 설명을 하면 알아듣는 것 같다. 그러나 설명한 문장을 2~3개 연결해서 전체적으로 다시 질문을 하면 우물쭈물하며 대답을 못하기 때문에 어머니는 A군이 이해력이 낮다고 생각한다. B양은 평소에 또래와의 관계에서 청산유수로 말을 잘 한다. 그러나 수업시간에는 선생님의 설명을 잘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머니는 B양이 이해력이 낮다고 생각한다.
A군은 각각의 문장에 대해서는 파악을 하지만, 각각 파악한 문장을 합쳐서 질문을 하면 내용 파악에 어려움을 느낀다. 여러 개의 문장을 한 번에 연결해서 전체적으로 대답하는 것은 개별적인 한 개의 문장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른 능력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문장에 대한 통합력이다. A군의 낮은 이해력의 원인은 문장에 대한 낮은 통합력이다.
B양이 또래 관계에서는 말을 잘 하는 것은 주로 생활어휘와 관련된다. 그 반면 학업 상황에서 설명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학습어휘와 관련이 있다. 생활어휘와 학습어휘의 수준이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하위권 학습자들 중에는 일상생활이나 관계에서는 말을 잘 하지만, 학습 상황에서는 설명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B양의 낮은 이해력의 원인은 학습어휘이다.
이해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A군은 문장의 통합력 차원에서, B양은 학습어휘에 초점을 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업문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그 원인을 찾고 그에 맞게 대처할 때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백미숙진로학습상담연구소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