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세 환아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설사를 하면서도 식욕이 좋아 음식물을 자주 먹으려 합니다. 설사 시 주의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설사시 음식을 잘못 먹이면 오히려 설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설사시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숙지해야 합니다. 중요한 대답이어서 2편에 나누어서 답변을 하겠습니다.
설사시 아무것도 안 먹이는 경향이 있으나 탈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초기 4~6 시간 정도는 수분을 공급해주고, 탈수가 교정(맥박의 교정, 정상적인 행동)된 후에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주되 음식을 가려서 주는 것이 장염 치료 시에 중요합니다.
설사 시 가장 많이 먹이는 미음은 주성분이 전분으로 설사 시에 먹는다 할지라도 삼투성 설사를 일으키지 않으며, 경구수액보다 2~4배의 열량을 공급해주고, 심한 설사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먹여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농도는 50g/L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초기에는 흐리게, 이후에는 점점 진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미음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탈수가 교정이 되면 바로 평상시의 음식을 먹여야 합니다.
식혜는 소화가 잘되어서 먹어도 좋으나, 식혜 물을 먹이면 설사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삭은 밥풀만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주스와 탄산음료는 당의 성분이 많고 삼투압이 높아서 설사를 악화시키므로 희석하지 않는 한 먹이면 안 됩니다. 단 야채주스는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식이에 대한 다음 내용은 다음 편에 소개 하겠습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