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매체를 통해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탈모 환자들이 병원을 찾기 전에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민간요법과 발모에 효과가 있다는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번 칼럼에서는 모발의 성장과 연관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필요한데 잘못된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치고 필수영양소의 결핍으로 탈모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탈모는 일시적인 것이어서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서서히 정상으로 회복된다.
모발의 구조 중 가장 많은 부분인 피질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된다. 따라서 단백질은 모발의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단백질 결핍이 있는 노인환자에서 휴지기 모낭이 증가한다.
비타민은 극소량으로 체내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유기물질로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하여야 한다. 비타민 A는 모발의 건조를 막는 역할을 하며 부족할 시 모공각화증 및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풍부한 음식으로는 간유, 고기, 우유, 달걀, 시금치, 당근, 호박 등이 있다.
비타민 B1은 비듬 방지 기능이 있으며 부족 시 두피 건조증으로 인한 비듬이 발생할 수 있다. 풍부한 음식으로 효모, 된장, 해바라기 씨, 양송이, 땅콩 등이다. B3는 두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닭, 칠면조, 고기, 맥주 효모 등에 많다. B5는 흰머리의 발생을 억제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시리얼, 달걀 노른자, 로얄 젤리에 풍부하다. 가장 중요한 비타민인 B7은 케라틴 생성을 도와주며 흰머리 방지와 탈모 예방효과가 있다. 달걀, 정어리, 청어, 우유, 굴 등에 풍부하다.
비타민 C의 경우 스트레스를 억제하며, 부족 시에는 스트레스에 의학 백모현상이 나타나고 철의 흡수를 촉진 하면서, 두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귤, 자몽. 키위, 딸기, 파인애플, 토마토, 파프리카에 많다.
비타민 D는 탈모 후 모발의 재생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 모발을 윤택하게 한다. 풍부한 음식으로 간유, 정어리, 청어, 연어, 참치, 우유 등이 있다.
비타민 E는 모발의 성장에 간접적으로 관여하는데, 산소섭취를 도와 혈액순환을 좋게하여건강한 모발 성장이 가능토록 한다. 참기름, 콩기름, 고추장 깻잎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밖에 중요한 미네랄과 필수 지방산 등은 다음 편에서 알아보자.
도움말 하얀제이피부과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