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병원 아래에는 소아청소년과 병원이 있어서 가끔 부모님들이 상담을 위해서 내원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에 비해서 성기의 크기가 작고 함몰도 있는데 이게 정상인지 물어오는 경우이다.
작은 음경증이란 음경의 길이가 현저하게 짧지만 정상적인 음경 형태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것은 음경을 최대한 끌어당긴 후 두덩위에서 귀두 끝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여 같은 나이 또래의 음경 길이보다 현저히 작은 경우로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고환과 음낭이 작거나 잠복고환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검사를 해야 하고 이보다 흔한 함몰음경이나 갈퀴음경 등과 감별이 필요하다.
음경의 정상적인 형성은 여러 호르몬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다. 작은음경증은 음경 성장이 이루어지는 태생 14주 이후 정상적인 호르몬 자극이 실패해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런 비정상적인 호르몬 자극의 원인은 크게 태아 시상하부에서의 생식샘자극 분비 호르몬의 감소 또는 저생식샘자극호르몬 생식샘저하증이며 둘째 고환에서의 남성호르몬 생성이상이다.
이밖에 특발작은음경증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이는 호르몬에 이상이 없으나 호르몬 자극이 지연 발현됨으로써 사춘기가 되어서야 적당한 크기로 음경이 성장하는 경우이다. 작은음경증 환자에게는 다른 내분비 및 중추신경계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하며 치료 전에 다른 가능성도 충분히 조사하여야 한다.
치료 목표는 음경이 성장하는데 충분한 남성호르몬을 공급하면서 다른 성장장애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치료 판정은 치료 전후에 음경을 잡아당겨 측정한 길이로 한다. 성장하면서 음경 크기가 정상보다 작아지면 테스토스테론 투여를 반복할 수 있다.
결국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성기의 외적인 크기가 작다고 느낄 경우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유한다. 만일 앞에서 말한 이러한 작은음경증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조기 치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작은음경증에 해당되지 않는 아이에게는 사춘기 이후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주위 깊은 보호자들의 관찰 및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길맨비뇨기과의원 최민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