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면접요령’ 이것만 알아두자
쉽고도 어려운 것이 면접시험이다. 입학 사정관제도 및 각 대학 입시 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미술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의 경우, 실기능력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다. 또한 본인의 미술활동에 대해 지원 학과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입학사정관제도의 면접 전형은 크게 서류면접과 전공면접으로 나눌 수 있다. 서류면접 즉, 입학사정관 면접에서는 입학사정관 3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하며 미술활동 보고서와 학생부를 놓고 그 활동의 진위 여부나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지원자는 미술활동 보고서와 학생부 활동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본인이 한 활동과 지원 학과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전공면접은 전공교수 3인이 지원자 3인을 대상으로 전공에 대한 적합도, 학생의 창의성, 미술에 대한 이해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지원자는 전공과 기본적인 미술이론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미적 감각을 발휘하여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교 입시면접에서 중요한 Tip을 정리해보자.
첫째, 면접에 임하는 태도에 따라 얼굴이 달라진다. 입과 눈은 항상 미소를 머금되 진지한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인상과 함께 긴장감을 늦추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이 낮거나 실력이 부족하다고 해서 기죽지 말고 자신이 얼마나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람인지를 입과 눈의 미소 즉, 표정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
둘째, 질문에 답변을 할 때는 목소리를 크게 내야한다. 짧은 시간에 면접관이 지원자의 내면을 파악할 수는 없다. 기어들어가는 목소리 보다는 적당히 큰 목소리로 자신감 있게 또박또박 답변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지원대학과 전공의 사전조사는 필수이다. 지원 동기와 지원 학과에 대한 본인의 관심도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학과에서 어떤 학문을 배우며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면접관의 예상 질문을 하나씩 정리하는 것도 좋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다. 진정성을 가지고 면접에 임한다면 합격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창조의 아침
박민 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