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손과 발이 너무 차가운 질환입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이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보통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수족냉증이 많이 발병합니다. 하지만 온도가 낮지 않은 계절인 여름철에도 양말을 신어야 자거나 다른 사람과 악수 등을 할 때 상대방이 너무 차가움을 느끼거나 에어컨 바람 등을 못 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손발이 차다고 호소하지만 때로는 아랫배 허리 무릎 등 다른 부위의 냉감이나 감각이상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족 냉증의 원인은 대체로 1)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2) 호르몬에 변동이 있거나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신경의 실조가 되었을 때 3) 저혈압으로 말초까지 충분히 혈액이 공급할 수 없을 때 4) 영양 결핍 등으로 기혈이 너무 쇠약해졌을 때 5) 신장의 양기가 너무 부족하여 순환에너지가 부족할 때 등 너무나 다양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맥진과 적외선 체열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부위와 병증의 경중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침 뜸 약침요법이나 기를 순환하게 하는 보사법 등으로 치료를 하면 수족 냉증이 많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소리청 자성당한의원 박긍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