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른 아이, 뚱뚱한 아이 달리 처방해야 … 여성호르몬 낮추면서 키 성장 촉진에 주력
잘 먹고 잘 입는 풍족한 시대다. 하지만 과도한 영양섭취는 아이들의 성장에 가장 큰 적이다. 예전에는 못 먹어서 키가 안 자랐지만 요즘은 너무 많이 먹어 키가 크지 못하고 있는 것. 비만은 조기사춘기나 성조숙증과 직결되기 때문에 엄마들의 걱정이 더 깊다. 빨라진 사춘기는 마른 아이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마른 아이들 역시 성조숙증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키 성장 전문 하이키한의원 분당점의 이승용 원장을 통해 비만을 해결하고 성조숙증을 늦출 수 있는 해법을 알아본다.
비만인 아이들이 성조숙증에 걸리기 쉬운 이유
뚱뚱한 아이를 보며 어른들이 자칫 하기 쉬운 거짓말 중 하나는 ‘걱정하지 마라. 나중에 살은 다 키로 간다’는 말이다. 비만인 아이가 갑자기 키가 쑥쑥 자란다고 해서 마냥 좋아할 일이 아니다. 성조숙증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기 때문. 그렇다면 비만과 성조숙증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 환경호르몬이나 유전적 영향, 비만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비만은 과도한 영양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현대질환으로 성조숙증과 연관이 많다. 체지방 세포가 많으면 렙틴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것이 혈관을 통해 뇌의 시상하부로 이동해 사춘기를 일으키는 신호전달 호르몬을 보내면 결국 빠른 사춘기인 성조숙증에 노출되는 것.
하이키한의원 분당점 이승용 원장은 “일반적으로 비만이 성조숙증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비만인 체질 뿐만 아니라 마른 아이들에서도 성조숙증이 증가하고 있어 각각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체질 따라 처방도 달라야 한다?
뚱뚱한 아이, 마른 아이 체질에 따라 치료를 위한 처방을 달리 해야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하이키한의원은 2008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성조숙증 여아 721명을 비만그룹과 마른그룹으로 나누어 연구 관찰했다. 그 결과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한약도 두 그룹에 맞게 각각 처방을 했을 때 더 효과적이었던 것.
성조숙증 치료는 과도한 성호르몬을 조절하면서 키 성장을 촉진하는 데서 시작한다. 하이키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체질이나 체형에 따른 맞춤형 처방을 통해 성조숙증 치료와 키 성장을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이승용 원장은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여아의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만인 여아의 성조숙증은 여러 징후들로 판단할 수 있다. 가장 쉽게 확인되는 것으로는 가슴의 멍울과 통증이다. 가슴이 발달하며 멍울이 생기고 작은 부딪힘에도 통증을 호소한다면 초경을 늦추기 위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겨드랑이 털과 음모의 발달, 냉대하, 머리 냄새 땀 냄새가 심해지거나 여드름의 증가, 성적 호기심 증가 등도 성조숙증의 징후가 될 수 있다. 도움말 하이키한의원 분당점 이승용 원장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Tip. 마른 아이 VS 비만인 아이
하이키한의원은 아이의 체질을 비만 체질과 마른 체질로 구분, 처방을 달리 해 여성호르몬의 진행을 늦추고 키는 연평균 7.2㎝이상 자라는 효과를 얻었다. 성조숙증의 맞춤치료가 가능해진 것.
비만인 아이는 체지방을 줄이며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쪽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감비조경(減肥調經) 요법이 대표적이다. 마른 아이의 성조숙증은 그 원인을 스트레스와 환경호르몬, 다양한 알레르기로 인한 허열증상으로 보고 청열조경(淸熱調經)요법을 처방한다. 이는 열을 없애고 초경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효과를 얻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