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천안·아산 지역 고교입시의 막이 올랐다. 충남은 고교비평준화 지역으로 학교마다 입학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10월 8일(월) 북일고 국제과가 원서접수를 시작했다. 이어 10월 15일(월) 충남예술고, 10월 24일(수)~11월 2일(금) 북일고 원서접수가 있다. 충남외고도 10월 30일(화)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고등학교들은 중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속속 준비하고 있다. 천안고등학교는 10월 19일 오후 5시 학교내 청마관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350명이 입장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아산시와 아산시교육청은 ‘지역인재 내 고장 학교 보내기’ 일환으로 고등학교 입시설명회를 연다. ‘2013년도 내 고장 학교 다니기 고입설명회는 17일 오후 7시 아산시청 시민홀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학생들을 위한 설명회도 별도로 준비하고 있다.
올해 고교입시 전형은 지난해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지난해에 비해 자기주도학습전형을 받아들이는 학교가 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학교마다 40명 선발 =
자기주도학습전형은 특목고 외고 자율고를 중심으로 내신성적과 면접 등으로 입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지난해부터 일반고에서도 받아들이는 곳이 생겼다. 내신 성적으로 2배수 이내 인원을 선발한 뒤 서류 및 면접 성적을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천안·아산의 경우 지난해 천안중앙고, 복자여고, 천안업성고, 온양여고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했다.
올해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학교가 대폭 늘었다(아래 표 참조). 천안의 경우 북일여고 월봉고 천안고 천안중앙고 천안여고 등 총 8개 학교에서 일반모집에 앞서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통해 1학급 40명을 선발한다. 아산시의 경우 온양한올고 설화고 온양고 온양여고가 실시한다.
해당학교는 자기주도학습전형 인원을 후기 1차에서 선발하고, 후기 2차에서 일반전형으로 인원을 선발한다. 자율형 공립고인 업성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 25명을 포함해 420명의 학생을 후기 1차에서 모두 모집한다.
천안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 박선갑 장학사는 “자기주도전형은 학생의 다양한 가능성을 통해 입학생을 선출하는 전형”이라며 “지난해보다 자기주도전형을 확대하는 학교가 많아진 만큼 가고자 하는 학교를 어느 정도 결정한 후에 학교마다 전형요강을 잘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모집요강은 각 학교 혹은 충남교육청 홈페이지(www.cn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 전 학교 별 특성 파악 꼼꼼히 =
올해 고교입학전형은 전기, 후기 1차, 2차로 나뉘어 진행한다. 전기학교는 11월 23일~27일, 후기 1차는 12월 5일~6일(업성고는 12월 5일 하루), 후기 2차는 12월 12일~13일 원서접수를 한다. 이어 11월 28일~12월 3일, 12월 7일~11일, 12월 18일 각각 전형이 있을 예정이다. 이때 전기에 합격한 학생은 후기에 지원할 수 없다.
전기학교의 추가선발은 후기학교 선발 이전, 후기학교와 동일한 시기, 후기학교 추가선발시기에 실시할 수 있다. 후기학교 추가선발은 2013년 1월 8일~10일 원서접수 후 11일 전형이 있다.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지원하기 전 학교의 특성, 교과과정, 학습 분위기, 시험출제 유형 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그를 통해 자신과 성향이 맞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수시지원과 입학사정관제 확대 등 대입전형이 다양해지는 만큼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가능 고교를 몇 군데 선정해 고등학교에서 여는 입학설명회에서 내용을 듣거나 상담을 통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현재 대부분 고등학교에서는 입학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 학교를 먼저 다니는 학생들에게서 나오는 만큼 많은 이야기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 한 학부모는 “학교마다 내신 출제 경향이나 강조하는 부분이 약간씩 다른데, 그건 설명회에서 들을 수 없는 내용이더라. 수소문해서 학교에 보내고 있는 엄마들에게 정보를 들은 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 높여야 =
고입을 준비하면서 예비고생들은 기말고사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고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대입을 바라본다면 전형과는 별도로 고등학교 입학에 이르기까지가 정말 중요한 시간이다.
이때 무조건 고등학교 과정을 선행해야 한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그보다는 중학교까지 과정을 다시 한 번 탄탄히 다지는 노력이 필요하다. 천안고등학교 이견하 교무부장은 “입학생들을 살펴보면 고교 선행을 마치고 들어오는 비율은 그리 많지 않고 대부분 1학년 과정 또는 한 학기 정도를 미리 살펴보고 오는 정도다”라며 “고등학교 3년 동안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다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EBS 겨울방학특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좋다. 또한 이 교무부장은 “방학 동안 자신의 진로를 잡고 그 방향에 맞춰 봉사와 같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김나영 리포터 naymoon@naeil.com
표. 전형 단위 별 고등학교
-. 전기
북일고, 충남예고, 한마음고, 충남외고
병천고, 천안공고, 천안여자상업고, 천안천일고
성환고(특), 천안제일고(특), 온양한올고(특)
-. 후기 1차
목천고, 성환고(일), 천안업성고(자+일)
복자여고(자), 북일여고(자), 천안고(자), 천안여고(자), 천안오성고(자), 천안월봉고(자), 천안중앙고(자)
설화고(자), 온양고(자), 온양여고(자), 온양한올고(자),
-. 후기 2차
천안두정고, 천안신당고, 천안쌍용고, 천안청수고
둔포고, 아산고, 온양용화고
복자여고(일), 북일여고(일), 천안고(일), 천안여고(일), 천안오성고(일), 천안월봉고(일), 천안제일고(일), 천안중앙고(일)
설화고(일), 온양고(일), 온양여고(일), 온양한올고(일)
※전형을 나누어 실시하는 학교는 별도 표시. (특) = 특성화계열 (자) = 자기주도학습전형 (일) = 우선전형+일반전형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