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이 계속 될 줄 알았더니 벌써 아침 기온이 서늘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시원해진 날씨를 반갑게 맞이하면 좋겠지만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그렇지를 못합니다.
끊임없이 줄줄 흐르는 콧물, 수시로 막히는 코, 그리고 아침저녁 작은 기온차이에도 멈추지 않고 연달아 나오는 재채기.
비염이 있으면 공부를 하고 싶어도 머리가 멍해져서 집중이 안 되고, 자고 싶어도 코가 막혀서 잠을 깊이 못자며, 음식을 먹으려 해도 냄새를 못 맡아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성장이나 성격형성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아이가 일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면 비염인 경우도 많습니다. 비염은 감기와 달리 시간이 지난다고 낫는 질환이 아니므로 체질개선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고양이와 개의 털 등)들이 비염의 원인이 되지만 사실상 모든 항원들을 다 피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비염 치료를 위해서는 항원을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증강시켜 외부자극에 쉽게 과만반응을 보이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비염의 원인인 면역력 저하는 아이들의 체질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체질개선을 통한 면역증강 요법을 주 치료법으로 사용합니다.
체질상 폐장의 기운을 약하게 타고 나거나 찬 공기를 이겨낼 만한 내부적인 에너지가 부족한 아이들은 폐장과 비위장을 중심으로 보강합니다. 때문에 비염치료 중에 입맛이 좋아지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신장의 기운이 떨어져서 생기는 비염은 콧물양과 상관없이 코막힘이 계속되고 증상을 개선하는 약을 먹어도 호전이 잘 안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성장장애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빨리 하실수록 좋습니다.
비염 외에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도 같이 있다면 비염치료 과정 중에 함께 호전시킬 수 있는 부분도 있으므로 진료시 말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아이에 맞춘 체질한약처방을 기본으로 하고 침 치료를 하는데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아파하지 않도록 자극이 적은 침(레이저침, 자석침, 분구침)을 사용합니다. 또한 비강레이져, 한방네뷸라이저치료, 비강세척치료, 면봉치료, 코스프레이, 향기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치료가 잘 되도록 최대한 노력합니다.
아이누리한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