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침한 부모님 눈, 한가위 보름달은 보실까?
눈 건강 삶의 질 좌우해…부모님 ‘안(眼)종합검진’ 계획해야
직장인 김 모씨는 평소 부모님께서 매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아오신 터라 부모님의 건강을 크게 염려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최근 아버지의 눈이 침침하다는 것을 알고 안과를 찾은 김씨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안과검진 결과 김씨의 아버지는 실명 질환인 황반변성이 진행돼 이미 시야결손이 상당히 진행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김 씨가 뒤늦게 황반변성 진단을 받고 당황한 이유는 종합검진 중에서도 눈의 건강은 간과했었기 때문이다.
◇눈도 이젠 ‘종합검진’이 필요해
흔히들 ''몸이 1000냥이면 눈은 900냥''이라고 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우리가 받는 종합검진에는 다양한 신체 기관을 관리하면서 눈은 시력검사와 안압을 체크하는 수준에서 그치고 만다.
더욱이 일반 종합검진은 대부분 안과 전문의가 환자의 눈을 직접 진찰하는 과정이 생략돼있다. 따라서 종합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현재 내 눈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시력 손상의 위험성은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과종합검사의 주요 점검 항목으로는 시력검사, 세극등현미경검사, 안압측정, 시신경섬유층검사, 안저검사, 안구건조증검사, 안구운동 및 사시검사 등이 포함된다.
검사 시간은 약 1~2시간 정도 진행되는데, 이 검사를 통해 실명 위험이 있는 안 질환 뿐 아니라 당뇨, 고혈압, 갑상선질환, 기타 신경학적 이상 등 각종 전신 질환을 발견 할 수도 있다.
◇안과전문병원 종합검진 프로그램 엿보기
이러한 눈 종합검진은 기본적으로 약 7단계의 검진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우선 시력검사를 통해 기본적으로 약시 및 시력 장애에 대한 여부를 판단한 후 세극등현미경검사, 안구건조증검사, 안압측정을 실시한다.
그리고 시신경섬유층검사를 통해 녹내장 초기의 변화를 살피고, 안저검사를 통해 망막과 시신경의 상태를 파악하게 된다. 그 다음 안구 운동 및 사시검사 등이 진행된다.
그러나 기본 검진 중 이상 소견이 발생될 경우 질환 내용에 안과 각 분야의 전문진료를 받게 된다.
<◇안과 종합검진으로 발견되는 대표 증상
그렇다면 안과 종합검진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어린이 들의 경우에는 안과 종합검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인 시력검사를 통해 약시를 조기 발견할 수 있다. 약시의 경우 8~10세 이전에 발견해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 정상시력 회복이 불가능하다.
성인의 경우에는 안압, 안저검사를 통해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이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나빠져서야 시야 손상을 가져오는 병이면서도 일단 발병하여 진행하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조기발견 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황반변성 역시 3대 실명질환 중 하나로 정기 검진을 통해 증상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고 적기에 치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밖에 안저검사를 통해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수술을 하지 않고도 동맥의 상태를 직접 관찰 할 수 있는 곳은 눈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새빛안과병원 박규홍 이사장은 “눈은 노년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감각기관인 만큼 부모님의 눈건강을 면밀히 점검해 드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적절한 조기 검진을 통해 본인의 나이에 있을 법한 증상들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의료법인 세경의료재단 새빛안과병원 박규홍 이사장
유영기 기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