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원준이네 인삼밭’을 찾아가던 날, 바로 옆을 지나면서도 그 집이라고는 생각도 못한 채 지나쳐갔다. 내비게이션은 분명 여기라고 알리는데 둘러봐도 ‘인삼밭’으로 보이는 곳이 없었다. 예쁘고 아담한 전원주택 같은 건물이 바로 원준이네서 운영하는 공장이다.
누구나 편히 오도록 전원주택처럼 만들어
“이곳은 홍삼액을 만드는 공장이지만 언제라도 고객들이 편하게 찾아올 수 있게 전원주택처럼 지었죠. 나들이 가듯이 바람 쐬러 다녀가기에 좋아요. 지인들은 부부싸움 후에 열 식히러 오기도 하고 친구들끼리 놀러 오기도 해요. 호호.”
원준이네 인삼밭을 이끄는 김경숙 대표는 사람 좋은 웃음으로 이곳을 소개했다. 일하는 사람도 즐겁고 오는 고객도 편할 수 있도록 공장을 펜션형으로 지었다. 밖에서는 전혀 공장으로 보이지 않는다.
원준이네가 공기 좋고 물 좋기로 유명한 충북 청원군 초정에 공장을 세운 이유는 물 때문인데 홍삼을 달일 때 들어가는 물이 바로 초정 광천수다. 원준이네는 주기적으로 수질검사를 받아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원준이는 김 대표의 큰 아들 이름이다. 원준 엄마 김 대표가 아들 이름으로 상호를 지었던 데에는 인삼에 대한 은근한 자부심이 깔려있다. 아들 이름을 걸 수 있을 만큼 자신 있게 농사지은 인삼을 판매하기 때문. 원준이네는 대대로 인삼 농사를 지어온 집안이다. 현재 원준이네가 짓고 있는 인삼밭은 1년근을 기준으로 약 6만 여 평이며 장뇌삼이 심어져 있는 산은 약 7000여 평이나 된다.
가족 건강 위해 달인 홍삼액 그대로 고객에게 판매
원준이네가 홍삼을 달이기 시작한 것은 순전히 가족의 건강 때문이었다. 원준 아빠가 장이 안 좋아 달여 먹기 시작했는데 지인들도 덩달아 먹겠다고 나서면서 한 명씩 늘어난 것. 그 때 만들던 그 마음과 그 품질 그대로 지금도 홍삼액을 만든다. 큰 광고 없이 꾸준히 판매가 늘어난 것도 처음의 품질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홍삼액을 구매하기 위해 이곳을 찾은 김영주(34·청주시 분평동)씨는 직장 동료에게 원준이네를 소개받았다.
“정직하게 농사지은 인삼으로 만든 홍삼액이라 믿을 수 있어서 계속 이곳에서 홍삼액을 구입하고 있어요. 다른 곳보다 진한데다 가족들이 피로회복에 특히 효과를 봤어요.”
시어머니와 함께 온 김 씨는 “원준이네 인삼밭에서 만든 홍삼은 진짜 믿을 수 있다”며 “친척들 추석 명절 선물도 원준이네 홍삼액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주 씨처럼 많은 고객들이 원준이네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믿을 수 있다’는 점이다. 원준이네는 농사지은 인삼 중에서 좋은 삼을 골라 직접 쪄서 홍삼을 만든다. 그 홍삼을 또 부부가 직접 92시간을 달여 홍삼액을 만든다.
홍삼액을 만들기 위한 모든 과정을 부부가 직접 하다 보니 어디에서 만든 것보다 믿을 수 있다는 점이 고객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게다가 중간 유통이 없어 100(±5)㎖ 60포 1박스가 7만원으로 매우 저렴하다.
품질과 가격 만족도가 높은 원준이네 인삼과 홍삼액은 특히 추석, 설 등 명절 선물로 인기가 높다. 평소 이곳 홍삼을 먹던 단골들이 주변 선물로 적극 활용하는 것.
공복에 마셔야 흡수율 높아
인삼이 몸에 좋은 것은 사포닌 성분 덕분이다. 사포닌은 항암효과가 있고 면역력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우리 몸 안에서 세포막 안으로 잘 들어가지 못한다. 사포닌은 물을 만나면 금세 녹아버리는데, 지질로 구성된 세포막은 물을 밀어내는 성질이 있기 때문. 사포닌이 물에 잘 녹는 이유는 포도당 같은 당류를 포함하고 있어서다. 인삼을 찌면 사포닌에서 당류가 떨어져 나와 세포막 안으로 흡수가 잘된다. 홍삼의 효능이 좋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게다가 가공 과정에서 홍삼은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B군, 기타 아미노산 등 수삼에는 없거나 부족했던 다양한 성분을 갖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인정한 효능은 크게 세 가지.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 억제 등이다. 이밖에도 학계에서는 혈압·동맥경화 예방, 혈당치 강하, 간 보호, 항(抗)종양, 노화 방지, 신종플루 예방 등에도 효능을 인정한다.
홍삼액은 아침과 저녁에 1포씩 꾸준히 마시면 좋고 시원하게 마시면 맛이 더욱 개운하다. 또 공복에 마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식전에 마시는 것이 더 좋으나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
문의전화 : 043-216-3549
공장주소 : 충북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 146번지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원준이네 인삼밭’을 검색하면 홈페이지와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김정옥 리포터 junggam@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