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어려워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초등영어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영어의 4가지 영역을 다양한 놀이와 게임 등으로 흥미롭게 학습한다. 반면, 중·고등 영어에서는 단어와 문법, 독해의 영역이 갑자기 어려워지면서 흥미를 잃기 쉽다. 그러나 학생들이 간과하는 어려움의 기저에는 단어가 있다. 단어를 모르고서 문법을 이해하고 독해를 잘 할 수는 없다.
어휘학습의 현황은?
모든 영어학습의 근저에는 어휘가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어휘는 학생들이 스스로 숙제로 해야 될 독해의 종속 변수로 이해하거나, 독해를 하면서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는 내용이라 치부하며 어휘 학습을 소홀히 한다. 그러나 초등 6학년이 되면 단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중·고등생이 될 수록 스트레스가 커져 영어공부가 싫어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실제로 학생들의 70%가 영어 단어 암기의 실패로 영어 공부를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어휘수준은?
현행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 800, 중등 1600, 고등 3350개 정도이며 수능에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약 5000~6000개의 단어를 확실히 인지해야 한다. 실제로 강남의 어학원에서는 이미 초등학교 때 중3과정의 어휘를 선행하고, 중학교 때는 수능어휘와 iBT단어까지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휘학습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어휘는 Reading은 물론 Listening에 큰 도움이 된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는 Speaking과 Writing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NEAT제도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기 위한 어휘학습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공부에 자신감을 심어준다. 영어 기초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단시간에 영어 실력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어떻게 어휘를 학습할 것인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어 책을 선택하고 매일 일정 단어를 습관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인간은 그 날 배운 단어는 하루가 지나면 80%를 잊어버리게 된다. 끊임없이 반복으로 학습한 단어를 장기기억으로 저장하여야 한다. 이때 반드시 소리(Sound)와 뜻(Image)을 함께 기억해야 한다. 지문 독해를 위한 문자암기에서 벗어나 듣고 말할 수 있는 살아있는 단어 학습을 하는 것이 NEAT제도에서는 더욱 유리하다. 이때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기억법을 개발하여 습관적으로 기억하면 놀랄 만큼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을 체험할 수가 있을 것이다.
투데이즈 잉글리시 어학원
권혁천 원장(칼라문법 / 세븐보카 저자)
041-552-046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