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의 구분과 예방법
그 동안 매번 진통제로 통증을 넘기면서 크게 신경이 쓰이지는 않는다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어느 순간 왜 나는 매달 이렇게 자궁이 아픈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혹시 자궁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평소 진통제 한 알이면 가라앉던 것이 잘 가라앉지 않게 되면 이런 생각은 더 깊어집니다. 생리통은 그저 귀찮은 여성으로서의 핸디캡 정도로 생각해왔는데 혹시 결혼과 임신에 지장이 있게 되는 걱정도 들게 됩니다.
생리통은 기본적으로 속발성, 원발성 월경곤란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속발성은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있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골반염, 골반울혈증후군, 자궁내피임장치 등으로 인해서 생기는 생리통이고, 원발성은 자궁이나 난소에 크게 문제가 없으면서 그냥 있는 생리통입니다. 올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이를 가려내기 위한 전문의의 정확한 문진과 진찰이 필요합니다.
생리통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 청결에 주의합니다.
평소 월경기에 사용하는 패드는 반드시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하며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일회용이 아닌 천으로 된 것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조깅이나 줄넘기, 윗몸일으키기 등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생리통을 점차적으로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근육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골반을 강화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생리통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골반강으로 가는 혈류를 늘려주기 위한 것으로서 자궁 수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바닥에 그냥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찬바람과 비를 맞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편안한 옷을 입습니다.
편안한 옷을 입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합니다. 꽉 조이는 옷은 혈액순환에도 안 좋을 뿐 아니라 생리시에 냄새를 더욱 강하게 합니다.
-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비만하거나 너무 마르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들과 육류, 간, 미역 등이 좋은 식단입니다. 특히 안 좋은 것은 통증을 악화시키고 생리 기간과 양을 늘리는 카페인입니다.
- 충분한 수면, 정신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전자파를 주의해야 합니다.
올리브한의원 이효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