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영어를 잘하는 방법을 물으면 어휘력을 키우는 것과 듣는 것을 잘하면 된다고 답한다. 단어를 알아야 해석이 되고 들려야 대답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지만 단어는 외워도 금방 잊어버리고 해도 해도 느는 것 같지 않아 재미있게 공부하기 힘들다. 특히 한참 많은 단어를 외워야 하는 초, 중학생에게는 더욱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매일 게임만 하고 싶은 우리아이, 게임처럼 즐기면서 저절로 외워지는 단어와 문장의 암기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게임처럼 재미있게 접근해 더욱 효과적인 학습법
‘송현 초,중 영어전문학원’(이하 송현영어학원)의 수업방식은 타 학원과는 좀 다르다. 모든 강의실이 On-Off line상의 철저한 1:1 맞춤식 영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어 읽고(Reading) 듣고(Listening) 말하고(Speaking) 쓰는(Writing) 수업에 불편함이 없다. 특히 IMT(Intensive Memory Training)영어 학습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송현영어학원 만의 차별화된 on-off 쌍방향 영어 학습은 100%참여 학습, 집중학습으로 수업시간에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 속에서 게임에 몰입하듯 수업에 빠져들게 한다.
오종근 원장은 “영단어 암기 프로그램(IMT Voca Master)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트레스 없이 게임처럼 즐겁게 공부하면서 초등학생의 경우 한 달에 평균 600단어 이상, 중학생의 경우 1년이면 5000~7000단어 이상을 거뜬히 암기하게 되어 영어실력이 2~3배 빨리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는 설명이다.
단계별 세분화 전문화 되어있는 송현 IMT 교재 curriculum에 따라 학생의 개인별 수준에 맞추어 1:1 단어 및 듣기의 과제가 주어지고, 수업시작 전 10분간 어휘, 듣기학습 게임형 툴을 통해 미리 암기한 단어와 예습한 듣기 과제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매 시간마다 개인별, 팀별로 반별 등의 게임을 통해 수업에는 긴장감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이 때 한 명이라도 틀리면 같은 유형의 문제가 끝나지 않고 반복되어 팀 성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 스스로 단어암기와 듣기 예습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까지 일반학원과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그 비밀은 프로그램의 운영과 원생의 학습 관리에 있다. 학생들에게 일괄적으로 과다한 숙제를 주기보다는 1:1 학습을 실현하는 IMT프로그램의 훈련을 통해 누구라도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빠져들게 하여 똑같은 시간에 몇 배의 학습효과를 만들어낸다. IMT e-learning 학습은 수업 시간 중에 나온 오답이나 학생이 부족한 부분은 과제로 주어지고, 수업의 참여도, e-learning homework의 정도에 따라 학생 개인의 숙제 분량은 비교적 자율적이지만 개인별, 팀별, 반별 학습 포인트의 결과가 개인별 학습 종합평가표에 반영되어 학원서 실시되는 각종 이벤트에 참여함으로서 자신도 모르게 영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하고 있다.
“e-러닝은 학생들의 학습 포인트 경쟁을 유발함으로서 숙제를 더 달라고 요구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담임이 아닌 오 원장에게 학습량을 늘려줄 것을 문자를 보내는 학생들도 있다.”라고 오 원장은 자랑한다.
NEAT대비에 최적인 ‘IMT 영어 훈련프로그램’
송현영어학원은 목동에서 유일하게 영역별 통합 영어 학습 훈련인 IMT(Intensive Memory Training)’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MT 영역별 학습훈련 프로그램’은 수업시간마다 공통된 Topic을 정해 Reading과 Listening을 통해 Topic을 이해하고, Writing과 Speaking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4가지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학습법이다. 평소 Reading & Listening수업 한 타임과 Writing & Speaking수업 한 타임, 총 두 타임의 수업을 진행하여 두 권의 주 교재가 끝날 때쯤이면 Topic에 대한 Writing이 정리된다. 교사의 첨삭지도로 정리된 Writing으로 스피치 콘테스트에 참여한다. 학원에서는 월 2회 스피치 콘테스트를 열어 학생들의 실력을 테스트하고 시상으로 독려하고 있다.
특히 NEAT(국가영어능력시험)에 대비해서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의 4가지 영역 중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충분히 훈련되지 않으면 시험을 보는 것 자체가 쉽지 않으므로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3초, 5초, 10초등 주어진 시간 안에 영어로 말하는 훈련을 시키고, 말하기 능력이나 발음을 강사가 1:1로 교정해줍니다. 이렇게 수업시간에 다루어진 문제들은 음원과 함께 on-line으로 자동 연결되어 가정에서 반복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오 원장은 iBT 형식의 NEAT 시험에 익숙하게 하고 학생들의 경쟁력을 체크하기위해 정기적으로 NEAT모의고사에 참여시키고 있다. 여기에서 대부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중등부는 IMT영어 프로그램 이외에 학원 자체 교재와 각종 영자신문을 활용해 모든 수업을 수준별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중등부는 시험 3~4주전부터 학교별/교과서별 내신준비반으로 편성 되고, 방학 중 에는 ‘영문법&영작 특강’ 반을 운영한다.
오 원장은 “영문법은 글 전체의 흐름 속에서 적절한 어법의 구조를 판단하는 것이 필수적이고, 문장에서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어법의 몇몇 항목들과 그 구조적인 공통점을 이해함으로서 글을 읽는 속도가 빨라지고, Writing, Listening등 다른 분야에 걸쳐 활용함으로써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 이라고 조언한다.
도움말 : 송현영어학원 목동캠퍼스 원장 오종근 (2648-4900)
성명욱 리포터 timace@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