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수학 전문 학원 ‘힘 인스티튜트’ 이기헌 원장 인터뷰“
선행, 절대로 하지 마라”
중등수학을 놓치면 대입이 힘들어진다고 한다. 특히 중등 교과는 각 단원이 서로 연계성을 가지기 때문에 앞 단원에 수학적 이해가 부족하면 다음 단원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과정은 고등수학까지 이어진다.
‘힘 인스티튜트’의 이기헌 원장은 “중등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대입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며, “중학교 때는 불필요한 선행보다는 개념과 원리에 대한 완전학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중·고등 수학 전문 학원 ‘힘 인스티튜트’의 이기헌 원장을 만나 중등수학의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Q. ‘힘 인스티튜트’는 어떤 학원인지요?
A. 힘 인스티튜트(HHIM INSTITUTE : Heaven & Hope In Mind)는 중·고등 수학 전문 학원입니다. 서초, 대치동 등 강남권에서 상위권 수학 학원을 8년간 운영하면서 많은 학생들을 SKY 및 상위권 대학에 진학시켰습니다. 일산으로 옮긴지 3년 정도 됐습니다.
‘힘 인스티튜드’는 소수정예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한 반에 3,4 명을 넘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학생의 수준에 맞춘 철저한 일대일 수업입니다. 그룹과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 테스트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수업은 일주일에 두 번, 2시간동안 진행됩니다.
Q. ‘선행=실력’이라는 생각을 하는데요. 선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 사실 3년 전 일산에 와서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1~2년 선행을 너무 당연시 하는 분위기에 놀랐습니다. 강남에서는 제 소신대로 가르쳐 학생들을 상위권 대학에 진학을 시켰는데, 일산에서는 제 교육철학이 전혀 통하지 않는 느낌이었죠.
‘힘 인스티튜트’에서는 한 단원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겉핥기식으로 진도만 나가는 선행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그게 제 교육철학입니다. 결론부터 내리자면 선행학습은 절대로 효과가 없습니다. 대다수의 학생은 물론, 상위권 중에도 두 학기 이상 선행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학생은 극소수입니다. 자칫 선행학습의 폐해는 상위권 학생에게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상위권 학생은 어떤 시험에서든 2~3문제 싸움인데, 기초 개념이 완벽히 다져있지 않으면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1등급인 줄 알았던 학생들이 정작 수능에서 등급이 떨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Q. 기초 튼튼, 개념학습과 완전 학습을 강조하신다고 들었습니다.
A. 중등 수학은 논리적인 사고가 많이 요구되고, 이론 학습이 강조됩니다. 따라서 기초개념과 원리가 완전히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풀 수 있는 문제가 거의 없지요.
대다수 상위권 학생들조차 공식과 유형별 문제풀이 요령만 암기하고,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실 생각하는 연습을 하기 싫어서 안한다기보다 할 능력이 안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초개념이 부족하고 원리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생각의 폭, 깊이가 넓어지거나 깊어질 수 없는 건 자명한 일입니다. 이런 식의 학습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교정하기가 너무나 힘이 듭니다. 늦기 전에 공식에 의존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 공식을 이용해 간단히 답을 내는 것보다 그 안에서 규칙을 찾아내고 원리를 깨우쳐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 복잡한 응용문제가 나와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Q. 심화학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A. 힘 인스티튜드에서는 심화학습, 완전학습 등 원칙대로 공부하는 걸 중요시합니다. 일단배운 걸 철저히 복습해 기초를 튼튼히 합니다. 그런 다음 고난이도 문제를 풀어보게 합니다. 자기 학년에 맞는 문제를 깊이 있는 단계까지 다루는 것이지요. 잘 안 풀려도 바로 질문하거나 해답지를 확인하지 않고, 노트에 따로 적어 해결하게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고력을 기르게 되지요. 상위권 학생의 경우에는 문제풀이 선행을 시키는 게 아니라 연계된 상위 학년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비교하고 설명하는 개념, 원리 선행을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전할 메시지는 무엇인지요?
A. 스스로 상위권이라고 자신하는 학생들은 아래 세 가지를 자문해보세요. 첫째,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최소한 30분 이상 그 문제와 씨름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접근을 할 수 있는가. 둘째, ‘수학의 정석’ 교재를 학원이나 과외의 도움 없이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가. 셋째, 외우고 있는 여러 가지 공식들을 직접 유도해 낼 수 있는가.
이 질문들에 대답하기 망설여진다면 진정한 상위권이 아닙니다. 진정한 상위권이 되려면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심화학습, 완전학습을 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진정한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치 일산서구 주엽동 17 문촌마을 10단지 동부상가(썬프라자) B동 206호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