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박선홍 원장 (브릿지 학원/브릿지 이스턴 학원)
아이들의 꿈에는 미래의 모습이 있다. 먼 훗날 자신의 모습이다. 이 꿈은 독특할수록 좋다. 독특함이 관심거리가 되고 칭송받는 세상이다. 때때로 특별함은 경제적 성공까지도 안겨준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꿈을 갖도록 도와주어야한다.
그러나 꿈은 독특하지만, 합리적일 필요가 있다. 합리적일수록 그만큼 실현가능성이 높아진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것이 다르듯이 잘 할 수 있는 일이 다 다르다. 자신이 가진 자질이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무턱대고 인기 있는 직업을 꿈으로 삼는 일은 정말 피해야 한다. 친구의 꿈이 좋아 보인다고 자신도 그 길로 나아가려 한다면 앞장서서 말려야 한다. 꿈이란 자신이 실현해야 할 미래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력이 갖춰져야 한다. 자신의 꿈을 세워 놓기는 했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꿈은 꿈으로 끝날 뿐이다. 먼 훗날 현실이 되어 자신에게 다가 올 꿈은 노력을 먹고 산다. 바로 실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다.
그렇다면 미래는 어떤 실력을 필요로 할까? 아이 각자가 자신만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공통적인 능력은 어떤 것일까?
우선적으로 협력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하다. 자신이 꿈꾸는 미래의 모습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질이나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친구나 주변 친지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주위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협력하는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개방적인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매사에 자신만의 세상에 빠져들지 말고 더 넓게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아이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자신만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우물 안 개구리처럼 되어서는 절대로 꿈을 이룰 수 없다. 개방적인 자세로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자신의 꿈을 설득하고,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문제는 의사소통이다.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남의 의견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글과 우리말을 잘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외국어가 필수적이다. 특히 지구 상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영문 자료를 읽고 이해하여, 논리적으로 쓰고, 말하는 능력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결정적인 능력이 될 가능성이 크다.
토머스 프리드만이 『세계는 평평하다』에서 이야기한대로, 평평해지는 세계에서 좋은 일자리가 널려있다. 단 지식과 아이디어를 갖춘 사람에게만 그렇다.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아이들은 부지런히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할 수 있는 일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실력이 없다면 기회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꿈은 환상에 그치고 말 것이다. 날로 가까워지고 있는 지구촌 세상에서 영어 실력은 이제 꿈을 실현시키는데 결정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