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때 가볼만한 견학 프로그램
‘생생’ 견학 체험, 교육 효과도 ‘최고’
산업체, 공공 기관 견학 프로그램 인기
방학기간 동안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산업체, 공공 기관 등을 직접 견학해 보는 건 어떨까.
철강, 자동차, 큰 선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보고 배워볼 수 있는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은 특히 인기가 높다.
기업체, 공공 기관 업무를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은 교육 효과 뿐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대부분의 산업체 견학은 업체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며 최소 3일전까지 신청해야 한다. 업체 특성상 토, 일, 공휴일에는 견학할 수 없고 평일만 가능한 곳이 많다. 최근에는 식품 생산 과정을 직접 보고 시식해 볼 수 있는 업체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다. 샘표 간장공장, 농심 부산 공장, 빙그레 김해 공장, 천호식품 양산공장 등도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방학때 가볼만한 견학 프로그램 몇 곳을 소개한다.
<철강, 자동차, 조선소 견학 프로그램>
● 포스코
철강의 원료인 철광석을 고르는 제선, 원료를 녹여 쇠를 만드는 제련, 압축하고 길게 늘려 강철판을 만드는 압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고, 포스코 역사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철강 산업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시뻘건 쇳물이 단단한 강철판이 되는 과정은 어른에게도 대단한 구경거리다.
포스코 홈페이지(www.posco.co.kr)에서 견학 신청 양식에 맞춰 신청한다. 견학장소는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 포스코 역사관 중에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된다. 포항제철소는 평일과 토요일 모두 운영하지만, 광양제철소는 평일만 운영하므로 신청할 때 참고하자.
● 현대자동차
마차에서 증기 자동차, 가솔린 엔진 을 장착하고 대량생산에 이른 현재의 모습까지 자동차 탄생의 역사, 공장 견학을 통해 자동차의 생산공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 조립 공장, 자동차 수출 전용 부두 등을 둘러 본다. 약 1시간 소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http://www.hyundai.com/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052) 280-2232~5.
● 대우조선해양
거제도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에서는 액화천연가스선, 초대형 유조선의 건조 현장을 견학할 수 있다. 홈페이지(www.dsme.co.kr)에 접속해 신청해야 한다. 개인 견학은 평일 오전10시와 오후 2시에 하루 2번 진행한다. 소요시간은 30분 정도. 문의 : 055-680-2278.
● 삼성중공업
초대형 선박 건조 과정, 골리앗 크레인 작업 모습 등을 버스를 타고 100만 평의 공장 부지를 돌며 30분 가량 견학할 수 있다. 홈페이지(www.shi.samsung.co.kr)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된다. 견학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10시 30분과 오후 2시. 문의 : 055-630-3330,6015.
● 현대중공업
선박은 물론 석유 시추시설과 같은 해양설비 등을 볼 수 있다. 홈페이지
www.hhi.co.kr에서 신청한다. 관람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문의 : 052-202-2232~5
● 두산중공업
국내 유일의 발전설비와 원자력 분야의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단체만 견학 가능하다. 홍보영화관람 후 홍보관을 견학하고 공장외부순환 프로그램이 있어 1시간 정도 소요된다. 홈페이지(www.doosanheavy.com)에서 신청 가능하다. 문의 : 055-278-6114
<관공서·방송국 등 공공기관 견학 프로그램>
●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지방경찰청은 일주일전에 예약하면 경찰청 견학을 할 수 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단체관람도 가능하고 개인적으로도 예약하면 견학이 가능하다고 한다. 역사전시관, 생활방법전시관, 112신고센터, 포돌이교통나라 등을 견학할 수 있다. 문의 : 051-899-2826
● 부산지방법원
부산지방법원은 재판업무를 비롯한 법원업무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담당직원에게 문의하여 견학일정을 정하면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 및 일반인들의 견학이 가능하다. 법원사 전시실, 개정 중인 재판 관람, 법관과의 대화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문의 : 051-590-1500
● 부산소방본부
부산소방본부에서는 119시민안전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6세 이상의 학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최소 10일 이전에 신청해야 하며 혹서기, 혹한기에는 제한된다. 지진대피, 열 연기 대피, 소화기 사용법 체험, 생활안전 이론교양교육 등을 실시한다. 문의 : 051-760-5961~2
●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에서는 부산항홍보관 운영을 비롯해 부산항 내 여객터미널, 일반부두 컨테이너 터미널 등의 항만시설을 견학할 수 있는 새누리호를 운항한다. 일반 시민 누구나 탑승할 수 있고 운항시간은 화·목 14:00, 승선장소는 연안여객터미널 옆 수미르공원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승선신청 할 수 있다. 문의 : 051-999-3000
●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수력원자력(주)에서는 4개의 원자력발전소(고리, 울진, 월성, 영광)현장을 견학할 수 있다. 고리원자력발전소의 경우 에너지관, 원자력관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울진원자력발전소의 경우 발전소 주제어실 및 터빈실, 방사성폐기물 저장고 등을 견학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각 원자력발전소별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 051-726-2847
● 부산MBC와 KBS부산 방송국 등
부산MBC와 KBS부산 방송국도 견학이 가능하다. 부산 MBC는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단체를 대상으로 전화나 팩스를 통한 공문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방학중에는 개인으로 신청해도 견학이 가능하고 학교 방송반과 방송관련학과의 학생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한다. KBS부산도 초등학생 이상 단체가 대상이며 홈페이지의 견학신청서를 다운받아 팩스나 우편으로 신청해야 한다. 영어방송 진행자와 인터뷰도 하고 직접 방송에도 출연해 볼 수 있는 부산영어방송국(www.befm.or.kr) 견학도 인기가 높다. 방송장비를 직접 만지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심도 깊은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시청자미디어센터 견학 프로그램을 체험해 보는 건 어떨까.
문의 : 부산 MBC 051-760-1037, KBS부산 051-620-7327.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