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고 옷은 짧아지고 다시 다이어트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올해는 꼭 10kg 감량해야지! 혹은 올해는 44사이즈 도전이다!’ 라든지 말입니다. 매년 시도하는 다이어트 그러나 매년 실패하는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 될까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는 스스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칼로리 조절입니다. 즉 식사량 조절이 이루어져야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체지방분해에 좋다고 하지만 결국 먹고 나서 큰 효과를 못 보는 이유는 다이어트를 하는데 먹는 종류와 양이 전혀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서 먹는 것이 전혀 변화가 없다면 감량은 어렵겠지요? 다이어트 시에는 칼로리가 높은 탄수화물,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밥 빵 면류나 고기류 인스턴트식품은 줄이고 저칼로리의 식물성 단백질 야채 해조류 등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음식보다는 조금씩 골고루 법칙이 중요합니다. 흔히 말하는 황제 다이어트 보다는 우리 몸에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그러나 조금씩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식은 최대한 천천히 충분히 소화가 되도록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다이어트에 좋은 한약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포만감을 주는 대표적인 약재로는 의이인(율무), 두충, 숙지황 등이 있습니다. 율무차나 두충차는 포만감을 불러일으키므로 식사 전에 드시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숙지황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조혈작용을 도와주면서 동시에 포만감을 주어서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체지방 분해에 좋은 한약재들로는 진피, 길경(도라지), 지각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약재들은 특히 과식을 했을 때 복용하면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몸에서 습을 제거해서 붓기를 잡아주는 한약재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령, 목통, 택사, 의이인 등입니다. 이중에서 특히 복령은 비위를 보하면서 습을 제거하는데 좋은 한약재입니다. 소변을 잘 못 보고 아침에 일어나면 붓기가 심하신 분들, 혹은 물만 먹어도 살찌는 것 같다는 분들은 이런 한약재를 차로해서 그때그때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매년 도전하는 다이어트 이번에는 한방다이어트의 도움을 받아서 꼭 성공하셔서 올 여름 멋진 도전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선화한약국 한약학 박사 이기택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