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에 관한 Q&A
Q : 이명은 나이드는 것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까?
A : 이명은 가령과 함께 그 빈도가 높아집니다. 이것은 청력이 가령변화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청각의 가령변화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나이 들었다고 해서 반드시 이명이 생긴다는 것은 아닙니다.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 이상의 사람이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이명의 출현율이 많이 나타납니다.
청력검사를 받은 60세 이상의 사람 중에 약 반 정도의 사람이 이명이 있다는 보고도 있고, 가령변화에 따른 난청을 자각하는 비율도 거의 일치합니다.
남녀비율은 남자가 약간 많이 나타납니다. 소아도 이명은 나타납니다만, 일과성이라고 해서 짧은 기간의 이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자연적으로 나아지지만 일정기간 지속될 시엔 몸의 심각한 이상신호이므로 빠른 진단과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
이명은 가령변화만이 아니라 가령 이외의 원인, 특히 내이의 장애, 청신경의 장애에 따라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나이탓으로 방치하지 말고 우선 뇌종양 등의 위험한 병이나 혈압의 이상 등이 없는지 전문의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Q : 이명을 일으키는 병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 이명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인 소리 전달경로(청각로) 이상인 주요 질환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이 - 외이염, 이물
·중이 - 중이염
·이관 - 이관염, 이관기능부전
·내이 - 내이염, 노인성난청,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 아미노배당체에 의한 난청(카나이마이신등)
·뇌 - 뇌동맥류, 동정맥기형, 뇌종양(특히 청신경종양)
일부 환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이명은 청력장애를 수반하므로 청력검사를 필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하자면 위의 질환보다도 원인불명의 내이성난청으로 생각되는 것이 50%이상의 빈도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