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역과 기초체온조절력 높여 신진대사 원활히 … 숨길을 열어야 비염 치료 가능해
“아이가 비염을 앓기 시작하면서 밤에 자주 깹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인지 늘 코를 만지며 답답해하고 성격도 점점 날카로워지는 것 같아 걱정이에요.”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의 비염 때문에 고민이 많은 이영란(가명, 분당구 구미동) 주부. 요즘처럼 날씨가 건조하고 황사와 꽃가루 등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지는 계절엔 아들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것 같아 안쓰럽다.
환자 체질, 합병증 여부 등에 따라 맞춤 치료
코는 인체와 외부환경을 이어주는 최접점이자 관문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한의학에서는 코가 건강하려면 오장육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고 본다. 특히 인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해 신체가 추위와 더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호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폐에 이상이 발생하면 공기 통로인 코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분당 구미동 봄길한의원의 윤종천 원장은 “한의학에서 보는 비염의 원인은 근본적으로는 인체 내부의 기초 체온 조절력이 떨어져 신체의 대사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면역력이 약해진 탓”이라고 설명했다.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일. 면역력은 코 속 염증을 진정시키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윤 원장은 “비염은 열성(熱性) 비염과 냉성(冷性) 비염, 알레르기 비염 등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며 “원인과 증상이 다른 만큼 환자의 체질과 기타 합병증 여부를 살펴 치료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체온 항상성 유지? 면역력 높이는 ‘체온면역치료법’
봄길한의원의 비염 치료는 코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체온면역치료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윤 원장은 “면역기능은 인체의 체온조절기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체온이 낮은지 높은지 혹은 체온이 분리되지 않고 상하로 골고루 분포하고 있는지에 따라 면역세포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
윤 원장은 “체온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초체온조절력이 불안정해지면 세포대사의 이상으로 인한 순환의 정체, 염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며, 이를 조절하는 인체의 각 기관의 조화는 물론 면역시스템에도 문제가 생긴다”며 “비염을 포함한 모든 질환은 기초체온조절력의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했다.
비염이 있는 사람은 수족냉증이 있거나 안구건조 피부염 소화장애 배변장애 불면증 만성피로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냉대하 면역저하 등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두 체열의 불균형이 만들어낸 증상들이다.
윤 원장은 “기본적인 면역력과 기초체온조절력을 높이면서 코 점막의 염증과 습도를 조절해주면 비염 치료가 가능하다”며 “일시적으로 콧물이나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계 치료에 의존하지 말고 재발을 막는 근본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봄길한의원의 윤종천 원장은 비염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40여명의 한의사와 양방의사들이 모여 ‘숨길을 열다’라는 비염치료 공동체를 만들어 활발히 연구 활동 중이다.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Mini Interview ‘한방 명의 20인’에 선정된 윤종천 원장
몸은 마음을 담고 있는 그릇입니다
“비염과 갱년기 치료의 공통점은 떨어진 면역력을 끌어올려주면서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기혈순환을 정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봄길한의원의 윤종천 원장은 갱년기 질환 치료에서도 명성이 높은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해 9월 출간된 건강서적 ‘발로 뛰어 찾은 한방 명의 20인’에 갱년기 질환 명의로 선정되기도 했다. 윤 원장은 적극적인 갱년기 관리가 행복한 중년을 만든다고 말한다.
“몸은 마음을 담고 있는 그릇과 같습니다. 신체를 편안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주면 모든 것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죠.”
갱년기 치료는 해독과 순환, 회복과 증진, 이완과 심신조절, 기초체온의 상승, 기공과 호흡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쓰인다. 혈압 맥박 호흡 체온 등과 같은 생리기능 뿐 아니라 장부의 기능, 면역기능, 자율신경, 호르몬의 안정을 되찾도록 하는 심신조화 테라피를 비롯해 좌훈요법 호흡요법 이완요법 등으로 갱년기질환을 치료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