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의 연관성
유아 지루성 피부염과 혼동하기 쉬운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음식물 등에 의한 알러지 반응으로 유발되거나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하지만 유아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에 피지의 피지분비가 왕성한 것이 원인이 되어 음식물과의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피부 증상과 함께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유아 지루성 피부염보다는 아토피 피부염 혹은 특정 음식물 알러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성인의 지루성 피부염 위장과 많은 연관을 가지며 섭취하는 음식과의 상관성이 높은 것과는 다른 양상입니다.
유아 지루성 피부염 관리방법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아 지루성 피부염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에 적절하게 관리해주면 더 빨리 좋아질 수 있고,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 무리하게 뭉친 피지덩어리들을 떼어내면 연약한 아이의 피부에 상처를 남길 수 있으니 억지로 긁어내지 말고, 순한 베이비오일 등으로 굳은 피지를 적셔서 부드럽게 만든 후에 조금씩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랗게 피지가 굳어 있다고 해서 너무 자주 샴푸나 클렌징으로 문질러 씻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눈썹이나 이마, 귀 등은 건조하지 않게 베이비오일이나 로션을 사용하여 보습을 꼼꼼히 해주어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피지 분비가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션이나 오일 등은 시중에 너무 많은 제품이 있지만 제조사와 제조일, 전성분 등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아이들 피부가 자극이 적고 무해한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두에게 좋은 제품은 많지 않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 아이들에게도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너무 어릴 때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더라도 전문의와 진료 후에 단기간 적정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적절하지 못한 스테로이드의 사용으로 오히려 피부가 약해져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어떤 질환에 대해서 지식을 갖고 있으면 그 두려움이 덜합니다. 특히 유아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에는 예후도 좋기 때문에 보습을 잘해주고 너무 덥지 않게 환경을 유지해주는 것만으로도 크게 악화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걱정 말고 시간이 약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늘마음한의원 이은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