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감기에 걸리고, 감기에 걸렸다 하면 유독 코감기를 앓는 아이, 어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 것 같은데도 몸이 약해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해 힘들어하며 학교에 가기 싫다고 짜증을 부리는 일이 많고 걸핏하면 콧물을 훌쩍이는 아이, 갑자기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지며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 이런 아이에게 무조건 보약이나 영양제를 먹이는 것이 좋을까? 아니다, 허약하고 자주 감기에 걸리며, 감기를 앓았다 하면 대부분 코감기하고 하는 아이를 진료해보면 비염을 앓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고, 만성 비염이 있으면 축농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비염은 감기 끝에 오는 경우도 많고, 감기와 혼동되는 경우도 많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흔히 여름감기하고 하는 것도 증세가 감기와 비슷하여 감기와 혼동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가 어떻게 다른지 잘 알아 둘 필요가 있다.먼저, 감기와 비염은 둘 다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이러한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자주 반복되며 일반적인 감기에서 볼 수 있는 전신 증상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감기에 걸리면 열이나 두통, 몸이 쑤시거나 잠이 많아지는 등의 증상이 따라오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면 피로한 증상은 있지만 열이나 몸살 등의 다른 증상이 별로 없다. 따라서 아이들이나 성인이나 비염에 걸렸을 경우에는 감기에 걸렸을 때와 달리 컨디션도 좋고 잘 놀기 때문에, 본인이든 부모든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또, 비염에 걸리면 감기에 걸렸을 때보다 재채기가 더 심하고, 콧물은 묽다가 진해지지만 투명한 경우가 많다. 감기의 경우는 콧물이 투명하다가 누렇게 변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을 때는 눈의 가려움이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감기는 증상이 차츰 진행되면서 1주일 정도 앓는 것이 보통이고 적어도 3주 이내에는 재발되지 않는다. 그러나 비염의 경우에는 수 시간에서 2~3일, 혹은 수주일 안에 재발하는 식으로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 따라서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있고 감기인 것 같아서 치료를 했는데 증상이 좀 좋아지다가 다시 감기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비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 된다.
코편한한의원 김영은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