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은 45명. 상위 15개 대학교에 합격한 노원구 고등학생 100명 중 단 3명만이 학생부 전형으로 합격합니다. 단 3명.(이후 모든 데이터는 메가스터디 자료 활용, 2011학년도 기준) 반면 수능(정시)으로 60%, 수능+논술로 30%의 학생이 대학을 갑니다. 오늘은 이것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노원구 수능 응시생 총 12,494명 중 내신으로 합격한 학생은 45명에 불과했습니다. 노원 지역 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은 바로 수능입니다. 20배의 인원수가 수능으로 합격합니다.
1. 입시는 확률 게임
노원구 90%의 학생이 수능을 이용하여 명문대학에 합격합니다.
2. 그래도 내신으로 서울대에 가고 싶다면?
올해 서울대를 지역균형으로 입학한 경민이가 그 답을 알고 있습니다.
3. 수능형 학생에게 내신을 올리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억지로 암기하고, 단기 집중하고, 스트레스 받고. 더 잘하는 것을 밀어주고 믿어주세요. 입시를 안다면 수능에 강한 아이로 키우실 것입니다.
4. 입시를 정확히 학습
메가스터디 홈페이지에서 고3 설명회, 재수생 설명회를 천천히 반복해서 보시면 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5. 학교 수업을 학원에서 요약해서 다시 듣게 하면?
1) 내신 대비 기간을 중간 2주, 기말 2주만 계산해도 1년에 8주, 고3까지 약 5달을 버리는 셈. 재수생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학교에서 소홀한 학생이 될 가능성이 생깁니다. 학교 생활의 성실함은 입시의 필수요건입니다.
6. 입시는 전국 등수
학교별 대비라는 작은 틀만 인식하면 전국 등수에 둔감해집니다.
7. 교과서 외의 문제, 즉 수능식 내신 문제 대비는 필요합니다.
이건 혼자 할 수 없습니다. 교과서에 없는 지문이나 작품이 문제에 활용되었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학생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8. 수능을 잘하면 논술을 잘합니다.
9. 6월 모의고사 집중 대비
1) 6월 모의고사가 시험이라는 정신적 자세가 필요합니다.
2) 모의고사는 평소 실력으로 본다는 생각 자체를 버려야 합니다.
3) 모의고사에서 단 2점이라도 올리는 계기가 명문대 합격의 시작입니다.
10. 매일 언수외탐 학습
11. 언어는 매일 비문학, 운문, 산문, 쓰기/어법 학습
12. 결론
지역마다 대학 가는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노원 지역 학생이 대학을 가는 방법의 90%는 수능을 이용합니다. 12,494명 중 45명이 내신으로 합격하고, 907명이 정시(수능)로 합격합니다. 10,000명이 넘는 노원구 학생은 상위 15개 대학에 갈 수 없습니다. 전국 39,335등 안에 들어가도록 오늘도 수능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도움말 에이원에듀학원 황상윤 언어대표 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