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다, 산에서 들에서 뛰어 놀자~
주변 어디를 둘러보아도 꽃이 만발한 봄이다. 오랜 기다림이 주는 선물처럼 봄이 주는 환희는 늘 새롭다. 노란 개나리와 연분홍의 진달래, 눈부신 벚꽃과 목련이 수놓은 꽃동산을 배경으로 야외나들이의 계절이 돌아왔다.
문만 열고 나와도 자연의 솜씨에 반하게 되는 요즘, 가까운 지역의 나들이 체험으로 봄이 전하는 생동감을 맘껏 누려보자. 때마침 지역에서도 다양한 봄꽃 축제와 체험행사가 열려 가뜩이나 들뜬 마음에 봄바람을 불어넣는다. 따스한 봄볕 아래 천둥벌거숭이가 되어 뛰어놀 우리 지역의 야외체험활동과 나들이 정보를 모아보았다.
권미영 리포터 myk31@paran.com
part1 지역의 봄 축제 모여라
봄은 하늘이 내려준 생동하는 축제 현장
* 용인봄꽃축제-엄마와 아이들이 행복한 축제
2012년 용인봄꽃축제가 오는 5월 4일~8일까지 용인농촌테마파크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 째인 이번 축제는 각종 전시와 문화ㆍ체험 행사가 풍성해 지역 주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농촌테마파크 내에 연산홍, 튤립, 수선화, 아네모네, 꽃양귀비 등 46종 16만주의 다채로운 꽃들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어 봄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이다.
축제에는 꽃비 내리는 놀이터, 봄꽃 아트월 등 특별행사를 비롯해 연근수확, 꽃물염색 등 각종 체험행사가 진행되고 어린이뮤지컬 ‘삼천갑자 동방삭의 단방귀’등 다채로운 공연도 마련된다. 또한 꽃을 느끼고, 만지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5감 만족 콘텐츠’와 ‘꽃비 내리는 놀이터’는 어린이들이 꽃과 함께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해 준다.
100m 초대형 ‘봄꽃 아트월’이 포토존 역할을 하면서 가족단위 체험객의 발길이 벌써부터 바빠지고 있다.
<이용tip>
-축제기간 중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행사장 구간 셔틀버스와 도심을 오가는 시티투어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문의 031-324-3044
* 한국민속촌 ‘꽃피는 봄이 오면’
4월29일까지 4주간에 걸쳐 봄맞이 축제와 이벤트가 마련된다.
매주 금ㆍ토요일에는 노란 옷을 입은 방문객에게 비눗방울세트를 제공하며 페이스페인팅과 색색이 소원을 담은 소원지로 봄 동산도 꾸며본다.
고추, 가지, 고구마 등 유기농 농작물을 직접 심어보면서 농부의 마음을 체험할 수 있는 농사체험 ‘나는 농부다’를 비롯해, 치자와 치목으로 노란 소수건을 만드는 ‘천연염색’ 과 ‘천연비누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가 민속촌 곳곳에서 진행된다.
이밖에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 농악놀이 등의 정기 공연이 행사 기간 내내 펼쳐질 예정이다.
문의 031-288-2931
* 이천도자기 축제-‘도자, 나눔 그리고 휴식’
제 26회 이천 도자기 축제가 4월 28일~5월 20일까지 이천 설봉공원에서 열린다.
도자와 흙을 통한 감성적인 치유와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 주민,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꾸며가는 도자전시와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전시 판매 모음 전을 비롯해 다양한 나눔 체험 이벤트, 넓은 행사장내 흙과 도자가 어우러진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이 마련돼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재미를 더해줄 예정이다.
이밖에 ‘도자나라 서당체험’, ‘장작가마불지피기체험’, ‘도자나라 온천체험’ 등 알찬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도 마련돼 있다. 이천시의 명소와 축제 행사장을 연계한 ‘돌레돌레 도자여행’으로 폭넓은 관광체험을 제공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아마추어 클레이올림픽, 꼬막밀기 경진대회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용 tip>
-주중 오전10시~오후6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9시~오후 7시까지 개장.
-입장료 5천원 (입장료 중 일정금액은 행사장에서 상품권으로 이용 가능)
-주차는 이천행정타운 주차장 무료 이용, 설봉공원까지 무료 셔틀버스 운행.
-문의 031-644-2942
part2 지역에서 즐기는 체험 활동
딸기 수확, 곤충관찰, 치즈 만들기…봄은 체험 놀이터
* 남등농원-‘유기농 딸기 수확 체험’
친환경 딸기도 먹고 직접 수확도 해 볼 수 있는 농장이다.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예약제로 체험활동이 진행되며 주말엔 가족단위, 평일엔 단체 위주로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오는 6월 20일까지 딸기수확체험, 딸기잼 만들기, 딸기화분 만들기, 딸기 칼국수 만들기, 딸기 퐁듀 체험 등 다채로운 딸기 체험이 진행된다.
tip> 딸기수확 및 잼 만들기 각 500g 기준 2만 천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장평리 963 / 문의 031-332-4974
* 숲 벌레 체험학습장- ‘벌레들아 친구하자’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등 다양한 숲 벌레들을 관찰하고 곤충 관련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곳이다.
곤충체험, 곤충표본 만들기, 곤충겨루기, 나무로 곤충목걸이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을 해볼 수 있으며 체험학습은 15인 이상의 그룹으로 예약제로 운영된다.
가족단위의 개별 방문 시에는 별도의 체험강의는 없고 교육장에서 곤충 관련 만들기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tip> 숲 벌레 이미지 놀이 5천원, 나무곤충상자 만들기 8천원, 표본상자 꾸미기 1만원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평로 230번길 39-15 / 문의 010-9780-3242
* 농도원-낙농체험, 치즈 만들기
푸른 언덕 위 그림 같은 집을 배경으로 송아지 먹이주기, 치즈 만들기 등 낙농체험을 해볼 수 있는 목장이다.
약 5만평의 녹지위에 7천 평의 소나무 숲, 그리고 125두의 소가 뛰어 노는 그림 같은 농장을 연출하는 곳. 가족단위 체험 객을 중심으로 목장 견학, 건초주기, 송아지 우유주기, 젖 짜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치즈 만들기, 트랙터 타기, 젖소 만지기 등 다양한 낙농체험활동이 진행된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도시락 등 식사는 개별적으로 준비해야한다.
tip>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원양로377번길 1-34 / 문의 031-321-0445
* 사암농원-배꽃향기와 펜션에서의 하룻밤
펜션과 과수원이 함께 있어 전원생활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곳. 외갓집에 온 것처럼 편안하게 주말을 보낼 수 있다.
배꽃 구경하기, 주말농장과 펜션을 이용할 수 있으며 명자, 느티나무 등 소형 분재류와 콩 분재 등도 전시ㆍ판매하고 있다. 4월 20일부터 5월 5일까지 배꽃 구경 체험이 진행된다.
tip>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동부로 1180-8 / 031-333-5275
part 3 봄나들이하기 좋은 우리지역 그 곳!
형형색색 봄 동산을 온몸으로 배우다
* 은행자연관찰원
성남시가 시립식물원으로 조성한 사송수목관찰원, 맹산자연생태숲, 탄천변수목관찰원, 우리꽃동산 중 하나로, 양묘장과 용도 폐기된 배수지를 활용, 재탄생시킨 생태공원이다.
온실, 미로광장, 야외공연장, 생태연못, 수생식물원, 식용식물원, 약용식물원, 향기원, 복합계절원 등에서 다양한 생물들을 관찰하고 해설가의 설명을 들으며 체험학습을 해볼 수 있다. 6월까지 야생화관찰, 식물과 나무의 새순 관찰수업, 오감 찾기 놀이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tip> 성남시 중원구 은행1동 1932-1 / 문의 031-729-4319
* 판교생태학습원
평소 책으로만 접했던 숲, 습지 등의 생태계를 생생히 관찰할 수 있고 흥미로운 체험놀이를 활용해 환경시설, 신재생에너지 등 생소한 환경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관이다.
어린이들에게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생태계, 들 동네의 사계절, 도시 숲 이야기 등 다양한 전시관을 둘러보며 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다. 매주 토요일엔 어린이 생태미술학교 ‘꿈다락’이 진행된다.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개인관람(가족관람)을 원하면 예약을 하지 않고 방문해도 전시실 관람이 가능하다.
tip> 입장료 무료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월요일 휴관) /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37번지문의 031-8016-0100
* 해여림 식물원-도시근교 천혜의 자연식물원
경기도 여주군 산북면 방축골 세종대왕릉 후보지에 올랐던 명당지역으로 계곡을 흐르는 물이 풍부하고 습지가 많으며 사람들의 발길이 드물어 다양한 수목과 야생 풀꽃들이 자연 그대로 보존된 천혜의 식물원이다. 도시 근교 청정지역에 조성된 해여림 식물원은 관람면적 동양최대 규모의 자연학습장을 갖추고 2005년 5월 식물원을 개장했다.
꿈의 동산, 희망의 동산, 미래의 동산, 행복의 동산 등 다섯 개의 테마공원으로 조성돼 있으며 단순히 식물만 관찰하는 일반 식물원과는 달리, 여러 가지 연구 활동과 레저기능까지 갖춘 종합 식물원이다. 앞으로 청소년교육원과 천체관측소, 민속박물관, 눈썰매장 등을 갖춘 종합 레저타운으로 확대 될 예정이다.
tip> 입장 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 입장료: 성인 8천원, 소인 7천원 / 경기도 여주군 산북면 상품리 산 30-1/ 문의 031-882-1700
* 용인 MBC 드라미아
1987년 MBC가 부지를 매입하고 2004년 용인시와 함께 드라마 야외촬영장으로 만들어진 곳. 그동안 MBC 드라마를 대표하는 ‘주몽’, ‘이산’, ‘해를 품은 달’ 등 다양한 역사드라마의 촬영이 진행된 곳이다. 세트장 면적만 약 5만평, 전체 면적은 약 84만평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이곳은 저잣거리에서 펼쳐지는 전 부치기를 비롯해 활쏘기, 투호놀이, 곤장 맞기 등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다.
tip> 이용요금: 성인 7천원, 중고생 6천원, 초등생 5천원 (용인지역주민 50% 할인) /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778-1 / 문의 031-337-324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