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밥 터진 바지와 구멍 뚫린 셔츠, 오래 입어서 색 바랜 빈티지를 입어본 적 있는 지. 경제침체로 빈티지 패션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자기만의 독특한 멋과 매력을 뽐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올 봄 구제 매장을 활용한 나만의 패션을 꾸며보자. 잘 고르면 자기 스타일을 가꿔주는 매력적인 옷들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부천에도 빈티지 숍이 꽤 된다. 리포터는 작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부천역 근방의 구제 매장을 찾아가봤다.
빈티지 룩은 중고 또는 재활용 패션을 뜻한다. 독특한 패션의 오래된 옷과 액세서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찾는다. 이런 패션 경향은 18세기 상류사회의 옷을 입고 싶던 일반인들이 벼룩시장에 나온 상류층의 옷을 멋스럽게 코디해 입으면서 시작됐다. 한국에서는 2000년 촌티패션에서 일본의 헌 옷 패션, 빈티지 패션으로 변모하며 청소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어왔다. 구제 매장에서 만난 유정희(중동) 씨는 “특이하고 값싸서, 입기 편해서, 정식 매장에 나와 있지 않아서 빈티지 숍을 찾는다”고 말했다.
부천의 구제 매장은 부천역 사거리의 ‘유즈드 숍 카우보이’, ‘로파우 사다’, ‘빈티지 룩’, ‘빈티지 가이’ 등이 있다. 또한 상동시장 인근의 이태리, 일본 직수입 명품 구제 숍 ‘즐겨찾기’와 중, 상동 아파트 상가들에도 작은 빈티지 숍들을 만날 수 있다.
자체 브랜드 제작 ‘빈티지 가이’
“올 봄 빈티지는 작년과 비슷한 오렌지와 청색 등 메인 컬러를 받쳐주는 레이어드 룩과 체크 바지가 유행할 겁니다.” 부천역 엠엠씨 극장 건너편에 위치한 ‘빈티지 가이’ 허정무 대표의 말이다. 단골 중심의 프리 스타일을 강조하는 이곳은 주인이 디자인한 스트립 브랜드와 핸드메이드 운동화, 패션 배지 등의 상품을 갖추고 있다. 손님이 요청하는 디자인을 직접 제작하고 청바지를 리폼해준다. 봄맞이 커플 티, 5만원부터 20만원까지 10%~ 50%를 할인하는 이벤트가 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연중무휴.
택배 배송, 즉석 수선 ‘빈티지 룩’
“원래 가격 낮은 게 구제품이예요. 하지만 우리 매장 상품은 더 저렴한 게 특징이죠.”
부천역 사거리에 위치한 ‘빈티지 룩’의 김정훈 대표다. 그의 말대로 이곳은 셔츠와 재킷, 바지를 5~ 6만원이면 거뜬히 살 수 있다. 수선을 포함해서! 남녀공용 수입구제품인 맨투맨 1만원부터 청바지 3만원까지 150여 가지의 상품이 있고 즉석 수선, 택배 배송이 특징이다. 또 체형 따라 다양한 상품도 구비하고 있다. 봄맞이 시즌 오프 상품 할인, 3만 원 이상 구입하면 남방 1장을 덤으로 준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 명절에 쉰다.
넓은 매장, 다양한 구제품 ‘로파우사다’
80평 넓은 매장에 매 주 두 번 상품이 순환되는 구제 숍이다. 속옷을 뺀 의류와 신발, 모피, 벨트, 스카프 등을 판매한다. 올 봄에는 학생에게 인기 높은 교복 구제 패션이 유행할 거라는 송대철 씨는 “구제로 멋 낼 때는 튀거나 단정하지 않은 중간 패션의 아이템을 선택하라”고 했고 박은경 씨는 “경제가 어려울 땐 구제 상품을 구매하는 알뜰한 살림살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맨투맨, 후드티, 가디건이 5000원에서 2만원. 겨울상품을 원 플러스 원 30~ 50% 세일하며 봄 상품도 할인한다. 오전 10시 30분에서 오후 9시 30분까지.
‘유즈드 숍 카우보이’
이곳의 특징은 미국 직수입 의류와 신발, 머플러, 가방 등의 아메리칸 빈티지 상품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올 봄 유행할 청재킷, 울남방, 니트 조끼, 스니커즈 운동화와 닥터마틴 신발 등을 구비하고 있다. 유즈드 직원은 “대학에 입학하는 새내기들은 단색 셔츠와 니트, 체크 패턴의 바지 또는 일반적인 청바지로 코디하면 멋스러울 것”이라며 “구제품을 구입할 때는 너무 강하지 않은 색채로 선택하는 것이 요령”이라고 조언했다. 봄을 맞아 시즌 오프 상품을 세일하며 오전 11시에서 오후 11시까지 운영. 연중무휴.
임옥경 리포터 jayu777@naver.com
Tip 빈티지 룩 구매 요령
“무엇을 사지?” 구제 숍을 처음 찾는 초보자는 당황부터 한다. 그래서 구제 룩을 잘 구입하는 요령을 매장 담당자들에게 물었다. 먼저 오염, 구멍, 올이 풀렸는지 꼼꼼히 살펴라. 구제숍은 환불과 교환이 어려우므로 집에 가서 후회한다. 당신이 초보자라면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안전하다.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매장 전문가에게 질문해라. 가장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고 고르면 스타일을 살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꼭 입어보고 사라. 눈으로 보는 것과 입어보는 것은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