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수학시험에서 서술형문항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문제풀이 과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증가 추세에 있는 서술형 평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서술형 평가는 글로 풀어놓은 문제를 수학식으로 간단히 정리하는 것이다. 즉 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이다. 긴 서술형의 경우 읽은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거나 핵심 단어나 문장을 찾아내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2. 용어와 정의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술형 문제는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독해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학적 용어와 기호에 친숙해야 한다. 비슷한 용어는 따로 정리하여 혼동을 피한다.
3, 정답보다는 풀이과정을 중요시해야 한다.
수학의 기초가 약하다면 더욱 천천히 풀어야 한다. 자주 틀리는 문제는 풀이과정을 잘 정리하여 어느 부분에서 틀렸는지 꼭 검토해 보아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에는 익숙하나 틀린 문제를 다시 한 번 보는 것은 귀찮아하는 경우가 있다. 진도를 앞서 나가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틀린 문제를 검토하는 것이다. 틀린 원인을 생각하고 자신의 답은 왜 답이 될 수 없는가를 생각하는 과정이 곧 학습이며 수학실력의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혼자 해결할 수 없는 경우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누군가에게 설명한다는 기분으로 풀어보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4. 정답지의 전개과정을 확인해야 한다,
설사 본인의 답이 맞았더라도 정답지의 전개과정을 본인의 풀이 과정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문제 풀이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5. 끝까지 풀어보려 노력해야 한다.
도전하는 문제가 조금 어렵더라도 끝까지 풀어보려 노력해야 한다. 스스로 어려운 문제를 풀었을 때 생기는 자신감과 성취감은 결국 수학에 대한 흥미로 이어지게 된다.
풀이방법에 확신이 서지 않더라도 여러 방법으로 시도해 보아라. 그 과정에서 수학적 원리가 더 잘 이해될 것이다.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면 깊은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관점을 요구하기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 모범답안이란 없다.
수학문제를 푸는데 한 가지 방법만이 답이 되는 건 아니다. 공식을 모르더라도 그림을 그리거나 나열하거나 표를 그려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해서 문제를 해결했다면 그것은 요행수가 아닌 매우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준 것이다.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풀어낼 줄 아는 아이가 수학의 달인이 된다.
7. 암기는 언제나 필요하다.
이제는 학생과 학부모가 암기 기피증에 걸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물론 암기 위주의 교육이 한물 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언제나 암기는 필요하며 원리 이해에 바탕을 두는 수학에서도 그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물론 수학공식이 간단한 실험을 통해 증명되기도 하지만 일부는 대학에서 전공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공부해야 그 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그런데 무작정 수학은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며 암기를 기피하게 하는 생각을 심어줘서는 곤란하다.
수학적 사고력이란 누가 더 정확하게 암기하고 가지고 있는 지식을 빠르게 머릿속에서 꺼내오는가에 따라 판가름 나기도 한다.
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상황, 개념, 원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어설프게 알고 있으면 풀이과정이 논리적이지 못 할 수밖에 없으며 이런 경우 해당내용을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각 단원과 문제에 대해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찍기''가 통하지 않는 서술형 평가 문제를 풀기 어렵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큰 숲을 보고 나무를 살피는 자세로 기초부터, 원리이해부터 접근하자. 평소 꾸준한 연습과 정기적인 평가로 노력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실력이 쌓이게 될 것이다.
해법 영어수학 전문 학원(쌍정초)
김경애 원장
041-908-008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