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입시전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적성과 흥미보다는 성적에 따라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런 경우 선택하는 것이 바로 재수나 편입. 요즘은 입학하게 될 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재수보다는 ‘편입’을 선택할 것이라는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온·오프라인 교육업체 위너스터디가 수험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일단 대학에 다니다가 다른 학교로 편입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39%(647명 중 252명)를 차지했다. ‘입학을 포기하고 바로 재수를 한다’는 학생은 193명으로 30%였다.
위드유편입 잠실캠퍼스 송주호 원장에게 편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들어봤다.
지원 자격에 따라 일반·학사 편입 구분
일단 편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그 지원 자격부터 확인해야 한다. 편입의 종류에는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이 있다.
일반편입은 모든 대학에서 2학년 수료를 지원 자격으로 정하고 있다. 4년제 대학교를 2학년까지 마쳤거나 전문대를 졸업한 전문학사이상 소지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보통 서울과 수도권 대학의 일반편입 지원 가능한 이수학점은 60~70학점. 70학점 이상 이수했다면 별 무리 없이 일반편입을 지원할 수 있다.
학사편입은 학사학위 소지(예정)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학사학위는 4년제 대학을 졸업(예정)하거나 학점은행제, 독학사 시험 등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학사편입은 정원 외 모집으로 입학정원의 5%, 학과정원 10% 이내를 선발하고 있다. 일반편입보다 선발인원은 적지만 지원자 수 역시 적어 합격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학사편입이다.
높은 수준의 영어, 한정된 범위의 수학
편입시험 과목은 영어와 수학으로 간단하다. 서울·수도권 주요대학 대부분은 인문계열은 영어, 자연계열은 영어와 수학을 함께 필기시험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수능에 비해 과목 수가 현저히 적다. 하지만 영어와 수학 필기시험의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또 학교에 따라 전공필기시험을 보기도 한다.
위드유편입 잠실캠퍼스 송주호 원장은 “인문계열의 경우 영어 반영비율을 크게 늘리거나 면접 대신 영어만으로 선발하는 등 영어시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자연계열 경우에도 많은 대학에서 수학시험을 영어와 함께 보고 있다”며 “앞으로 수학을 채택하는 대학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편입영어시험의 수준은 수능보다 높은 편. 대학에서 영어로 된 원서를 무난히 읽어낼 만큼의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문법, 어휘, 독해, 논리 완성 등 다양한 내용이 출제되지만 독해의 비중이 크다. 듣기는 출제되지 않지만, 독해 내용이 까다롭고 필요로 하는 어휘양이 수능에 비해 많아 집중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편입수학시험은 고교수학의 영향력이 거의 없다. 전공과 관련된 한정된 범위에서 응용력보다는 계산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한편 전공필기시험을 보는 대학도 늘어나고 있다.
송 원장은 “중앙대와 건국대 등에서는 올해부터 전공과 관련된 필기시험도 요구하고 있다”며 “전공시험을 도입하는 대학 역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장점 많은 편입, 현명한 선택으로 후회 없어야
편입의 가장 큰 장점은 주요대학 합격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모집인원 대비 지원인원수 역시 적기 때문에 일반편입의 주요대학 합격가능성은 40%에 달하고 학사편입의 합격가능성은 이보다 더 높다.
송 원장은 “우리 학원의 경우 2012학년도 편입시험 최초합격자가 60%에 달한다”며 “추가합격자가 발표되면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수도 이론상 무제한이다. 전형일만 겹치지 않는다면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복수지원에 제한이 없어 중복합격 또한 많은 편. 추가합격의 기회가 자연스럽게 많아지는 이유다.
편입을 계획한다면 적어도 3월부터는 그 본격적인 준비가 시작되어야 한다. 편입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별 전형요소 등 기본적인 시험정보와 필기시험 유형을 파악하는 것. 자신이 원하는 학과와 지원이 가능한 학과를 분석하고 필요한 학습에 몰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때 전문가와의 진학·학습 상담은 편입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송 원장은 “편입은 학교 공부를 하면서 혹은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짧은 시간에 꼭 필요한 공부만을 집중해서 진행해야 하고 편입요강과 경향, 기출문제 등에도 익숙해야 한다”며 “후회 없는 대비가 되기 위해서 전문가와 전문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위드유 편입 잠실캠퍼스 (02)424-9455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