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년이다! 우리 아이는 새 학년에 잘 적응할까? 공부는 잘 할까? 그저 걱정입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찾아봐도 별다른 해결책을 못 찾아 한숨만 나옵니다. 이런 부모님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아이들에게 ‘학습동기부여를 해라’입니다. 동기부여를 통해 아이들이 학습의 목표를 찾는다면 학습에 대한 즐거움도 찾을 수 있고 약간의 도움만 지원 된다면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할까? ‘칭찬’입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칭찬과 격려, 때로는 따끔한 충고도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공부를 힘들어 하는 학생의 경우 게임, TV 등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매체들과 또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학습에 결손이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결손의 원인은 지금 학년보다 전 학년의 학습결손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홀히 생각하는 저학년 학습이 학습 결손에 생각보다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 속도,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학습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공부를 싫어하게 됩니다. 이런 학생에게는 전 학년의 학습결손 부분과 지금 학년의 학습을 병행하며 끊임없는 관심과 칭찬으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찾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칭찬의 효과는 뛰어납니다.
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칭찬의 힘은 약해집니다. 특히 중학생이 되면서 부터는 칭찬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인생 목표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무슨 중학생이 인생의 목표냐?’ 하실 수 있지만 아무 목표의식 없이 공부하는 것만큼 어렵고 지루한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에게 인생의 목표를 정하라고 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먼저 자녀와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함으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무엇을 잘하고 뛰어난지 찾아볼 수 있는 시간도 갖으며 함께 찾아보라는 것입니다. 또 자녀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어떻게 쓸 것인지, 재능이 있다면 그 재능을 가지고 사회에 어떤 봉사를 할 것인지 함께 고민해 본다면 자녀 스스로 해야 하는 공부에 대한 목표를 점차 찾아나갈 것입니다.
자신의 인생 목표만큼 가장 확실한 동기부여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중학생 이상의 자녀가 있으신 부모님이라면 ‘공부해라’라는 말씀보다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인생의 목표를 찾는 작업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다보면 그 과정에 필요한 공부에 대한 목표가 생길 것이고 그에 따른 공부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가나입시학원
심재갑 원장
041-572-306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