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는 ‘예습’을 통해 내가 무엇을 모르는가를 알아 ‘수업’을 통해 그 내용을 통찰하고 정교화 하여 ‘복습’을 통해 그 지식이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이 공부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고 조절하는 능력 즉, 메타인지 능력이 키워져 있는 학생이 하고 있는 공부이다. 이러한 메타인지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공부가 진정한 의미의 자기주도학습이며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학생은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고차적 사고능력을 키워 갈 수 있다. 하지만 기존 플래너나 학습 기술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는 획득하기 힘든 공부법으로 한차원 높은 접근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접근법으로는
1.비전수립 및 진로탐색 -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비전수립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진로 설정이다. 체계적인 비전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비전과 진로 탐색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메타인지능력 강화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 행동을 점검하고 조절하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능력을 강화시켜 줘야 한다. 메타인지능력의 강화는 학습자 자신의 이해력과 구체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높여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탐색하게 한다.
3.일반 인지능력 강화 - 학습에서 필수 능력인 이해와 기억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예습과 복습 과정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교육해야 한다.
4.통합전략 교육 - 공부를 한다는 것은 예습과 복습을 수행하는 것이다. 문제는 예습과 복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제 수행되지 않는 것이다. 이는 예/복습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5.습관 및 행동 관리능력 강화 - 부모가 자녀들을 점검하고 통제할 때 많이 하는 것이 잔소리인데 잔소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가중시키는 것이다. 자녀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겨 스스로 철이 들어야 한다.
6.검사 및 동기 강화 - 검사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한다. 정확한 문제인식과 대안 제시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강화시켜 준다.
02-487-1004 메타러닝센터 박형원 소장
www.zlgong.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