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여드름 치료’ 이젠 한방(韓方)으로
내부 장기 문제와 체질 분석해 원인 치료해야
침법과 한약 이용 재발률 낮춰 … 여드름 흉터 치료도 가능
‘여드름’이 청춘의 상징으로 대접받았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 여드름은 천덕꾸러기다. 특히 피부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는 골칫거리다. 장기간 공부 스트레스와 과로에 시달려 여드름이 늘어난 고3 수험생들에게도 여드름은 극복하고픈 대상이다. 문제는 치료가 쉽지 않다는 것.
최근에는 여드름 피부 자체의 문제,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내부 장기의 문제와 체질을 분석한 뒤 그에 맞는 원인을 치료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수이한의원 김종승 원장은 “여드름은 얼굴 부위로 열이 잘 오르는 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고는 완치율이 상당히 낮다”며 “피지선파괴침시술과 한약을 이용해 단기간에 여드름을 치료하면서도 재발률을 현저하게 낮춘 한의학적 치료를 선택해보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침 이용해 피지선 제거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사춘기에 생기지만 성인들도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얼굴, 특히 볼과 이마에 많이 생기지만 가슴이나 등에 생기기도 한다.
여드름은 다른 질환에 비해서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특징이 있다. 주로 과로와 같은 피로누적, 스트레스, 생리 전에 피부가 예민해지면서 피지양도 늘어나고 각종 피부 트러블이 심해질 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드름은 발생 원인이나 특징에 따라 면포성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알러지성여드름 아토피성여드름 결절성여드름 가슴·등여드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특징과 개개인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 맞춤형 치료를 해야 한다.
장기간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상열이 많아져 피지양이 늘어난 경우는 얼굴 상부로 오르는 열을 가라앉히고 장과 콩팥의 소통기능을 강화하여 전체적인 열 감소는 물론 피로감을 해소하는 치료를 병행하는 식이다.
최근 한방에서는 여드름뿌리에 해당하는 피지선을 침을 이용해 하나하나 제거함으로써 그 부위의 여드름이 반복되지 않게 하는 피지선파괴침술(로침시술)이 치료에 사용된다.
김종승 원장은 “피지선파괴침술은 기존의 여드름을 짜고 진정하는 치료로는 여드름의 반복성을 잠재우는데 한계가 있어 여드름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치료법”이라며 “이외에도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시술자극으로 혈액순환이나 피부순환이 활성화되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여드름치료에는 한약이 사용된다. 한약은 피부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줄뿐더러 내부 장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근본원인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드름흉터치료에도 효과
여드름은 흉터를 남겨 고통을 더해주기도 한다. 여드름흉터에는 색소흉터와 패인흉터가 있다. 색소흉터는 여드름이 발생한 곳에 검붉은 색소조직이 남아 점점 색이 어두워지는 현상이다. 패인흉터는 여드름이 생겼던 피부가 온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조직의 결손이 일어난 현상이다.
이런 여드름흉터치료에는 흉터재생윤침이 사용된다. 흉터재생윤침은 색소흉터와 패인흉터를 동시에 치료하는 시술법으로 한번 시술로도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피부자체의 재생력을 극대화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시술횟수가 늘어날수록 피부탄력증가, 살색개선, 모공축소, 피부층이 두터워지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김종승 원장은 “사람마다 살성을 고려해서 흉터치료를 하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최적의 흉터치료방법을 선택해 적절한 깊이와 강도로 조절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높인다”고 말했다.
치료 후 관리 중요
여드름은 재발률이 높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관리가 중요하다. 치료부위의 자극을 피하고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 강한 햇빛 노출, 음주,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가는 게 좋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모공을 막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두꺼운 화장을 한다거나 검증되지 않은 여드름 제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피지분비를 촉진시키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를 피하는 것도 방법이다.
도움말 : 수이한의원 김종승 원장
윤덕중 리포터 dayoon@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