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코모코한의원 김일환원장
날씨가 추워지면서 비염과 축농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괴로운 것은 마찬가지지만 한창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한 증상들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게 4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성장 장애 입니다.
코막힘이나 콧물, 재채기 등이 아침과 밤에 심해지게 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아이들을 잘 자라게 하는 성장 호르몬은 대개 밤 12시에서 2시 사이에 많이 분비되게 되는데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호르몬 분비가 원할하지 못해 당연히 성장에 방해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비염이나 축농증이 오래된 아이들을 치료하다 보면 또래보다 작은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학습 장애 입니다.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할 때는 뇌 활동도 왕성하기 때문에 충분한 산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코가 막혀 있게 되면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적어지게 되어 집중력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두통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콧물이 자주 나오는 아이들은 중간 중간에 코를 푸느라 공부의 흐름이 끊어지게 됩니다.
세번째로 성격 발달 장애 입니다.
콧물이 많고 재채기가 심한 아이들은 수업 중에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하게 되어 아무래도 학교 생활에 소극적으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도 코가 불편하여 자주 짜증을 내게 되는데요. 이러한 것들이 원만한 성격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굴 발달 장애를 들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자주 구강호흡(코가 막혀서 입을 벌려 호흡을 하는 경우)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호흡은 턱 관절을 늘어지게 하여 아랫턱이 돌출되는 방향으로 얼굴 모양을 변형시킵니다. 치아의 문제로 인해 턱이 돌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자주 입을 벌리고 구강 호흡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비염과 축농증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악영향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위에 예를 든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코막힘이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빨리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코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코의 구조는 중학교 때 즈음에 완성되게 되고 코의 기능은 고등학교 즈음에 완성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만들어진 코의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평생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건강한 코를 만들기 위해 치료하고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